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정밀위성항법시스템 전문가 한 자리…3일부터 서울서 위성항법 워크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전략 한자리…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 홍보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국제민간항공기구(이하 ICAO)와 공동으로 3일부터 5일까지 사흘 동안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ICAO 아태지역 위성항법(GBAS/SBAS)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ICAO 회원국 17개국·제작사, 연구기관 8개 등의 위성항법 전문가 100여 명 이상이 참석하며 위성항법 개념·규정 소개, 위성항법 인증, 비행절차 및 안전평가 등 사례공유, 아태지역 위성항법 이행을 위한 현안이라는 소주제로 진행된다.

한국은 항행분야 종합계획을 포함해 국내 위성항법 구축 필요성을 공유하고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KASS) 개발·구축 현황, 국내 인증규정 등 5개의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 워크숍을 통해 미국, 유럽, 인도 등 이미 독자적인 정밀위성항법시스템을 개발·운영 중인 다른 국가들의 정책과 운영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한국이 구축 중인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KASS)을 홍보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지상의 항행시설에 의존하던 항공기 운항방식에서 GPS 위성기술을 이용하는 항법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GPS는 위치오차(17~37m)가 커서 항공분야에서는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이에 ICAO는 GPS 신호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고자 위치오차를 3m 이내로 개선하는 정밀위성항법시스템(SBAS)을 국제표준으로 정하고 25년까지 전 세계 운영을 목표로 권고했다.


정밀위성항법시스템(SBAS)가 활용되면 항공기가 정밀접근과 유사하게 비행할 수 있어 안전도가 개선되며, 항공기에 최적의 항로를 제공해 수용량 증대와 연료·탄소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에 이어 한국도 2014년부터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KASS) 개발·구축에 나섰고 2020년 하반기에 공개 시범서비스 개시, 2022년 하반기에 항공용 서비스로 확대하기 위해 KASS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보정된 GPS 신호를 전역에 송신하는 정지궤도위성 1기 임차계약을 완료했고 시스템 제작·구축 단계에 진입했다. KASS 운영 전담조직인 '항공위성항법운영센터' 설립도 준비 중이다.


또한 남은기간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위해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 유럽위성항법청(GSA) 등과 실행계획 체결, 전문가 파견, 공동세미나 개최 등 다각도로 위성항법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김용석 공항항행정책관은 "이 워크숍이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을 항공, 도로, 물류 등 국민 생활의 필수적인 다목적 인프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수립 기회가 될 것"이며 "논의된 내용을 밑거름으로 KASS 개발·구축의 시행착오를 줄여 국내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힙플힙템] 입지 않고 메는 ‘패딩백’…11만개 판 그녀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국내이슈

  •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해외이슈

  •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PICK

  •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서울시, 불법주차 단속 '바너클' 도입하나?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