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 간곡히 요청…5당 대표 회동도 조기에 개최돼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손선희 기자] 청와대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과 5당 대표 회동 조기 개최를 거듭 촉구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요구한 1대1 영수회담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현재 추경과 민생현안 등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그런 만큼 지난해 11월 이후 멈춰버린 여야 5당의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가 재가동 되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집권초기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직접 제안하며 소통과 협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며 "1년이 지난 2018년 8월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 본격 가동에 합의했고, 지난해 11월 첫 회의를 통해 경제·민생과 관련된 입법·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문을 도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산적한 국정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여야정상설협의체가 정상 가동되기를 희망한다"며 "또 이미 제안한 바 있는 5당 대표 회동도 조기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 회동인 만큼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문제를 비롯한 국정전반으로 의제를 넓혀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황 대표의 1대1 회담 제안도 현재로서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5당 대표 회동에 함께 해주길 희망하는 바"라고 말해 거부 의사를 재확인했다.


고 대변인은 "처음 대통령이 제안한 것은 대북식량지원 인도적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 국회와 함께 논의하길 바랐고 그래서 제안한 것"이라며 "이에 대해 야당은 국정 전반으로 의제를 넓히기를 요청했고 그래서 의제를 넓히는 상황 하에서 5당 대표 회동을 제안을 드렸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이날 경상북도 구미시 구미보 현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의 영수회담 제의에 대해 1:1 영수회담을 해야 한다고 했더니 청와대에서 온갖 핑계를 대며 거부하고 있다"며 ""무조건 여야 대표들이 함께 모여야 한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서 저의 단독 만남을 피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 문 대통령의 인식을 전환하고 결단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제1 야당의 대표를 만나달라"고 요구했다.


고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원내 교섭단체 3당만 참여하는 국정상설협의체를 열어야 한다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주장에 대해서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만들어진 이유 자체가 2017년 대통령이 직접 제안하고 지난해 만들어지기까지 1년 넘는 시간이 걸렸다"며 "그 당시도 3당이냐 5당이냐 논의가 뜨겁게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했다.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만들어진 당시 5당이 참여하기로 교통 정리가 된 만큼 재론할 이유가 없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