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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조인트벤처2호 "빈 컨테이너와 섀시 공유 플랫폼 구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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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신기술을 활용한 '해상물류 혁신방안' 제안

조인트벤처2호 구성원들이 부산신항 둘러보고 있다.

조인트벤처2호 구성원들이 부산신항 둘러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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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해양수산부 부처내 벤처조직인 조인트벤처2호가 선사와 운영사가 빈 컨테이너와 섀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유 플랫폼 구축'을 제안했다. 섀시는 차량과 일체화해 컨테이너를 탑재하는 트레일러다.


해양수산부는 조인트벤처2호가 두 달간의 활동을 종료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차세대 신기술을 활용한 해상물류 혁신방안'을 제안했다고 8일 밝혔다.

조인트벤처 2호는 해수부에 근무하는 2년차 사무관 2명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소속 주무관 1명, 울산항만공사 직원 1명 등 총 4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올해 2월 18일부터 2개월간 기존 소속부서와 업무로부터 벗어나 '차세대 신기술을 활용한 해상물류 혁신방안'을 중점적으로 고민해 왔다.


이들은 블록체인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해상물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고,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과제를 수행했다.


우선 조인트벤처2호는 선사와 운영사가 빈 컨테이너와 섀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유 플랫폼 구축'을 제시했다.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면 임대회사는 유휴자원으로 추가수입을 얻고, 임차회사는 빈 컨테이너와 섀시의 이동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돼 항만자원 임대가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했다.

또 최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빅데이터의 관리 및 민간 활용 촉진을 위해 '해양수산정보원' 설립도 제안했다. 해양수산정보원이 설립되면 내부적으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가능해지고, 대외적으로는 민간 수요 맞춤형 데이터 제공이 가능해진다.


이어 해운선사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운송사에 블록체인기술을 도입해 신속·정확하게 정보를 교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블록체인기술이 도입되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배차시간을 예약할 수 있게 돼 현재 평균 70분에 달하는 컨테이너 탑재 시간을 단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국가관세종합정보망(UNI-PASS)과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을 연계해 국가물류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물류지도'를 만드는 방안도 제안했다.


박영호 해수부 혁신행정담당관은 "조인트벤처 2호를 계기로, 젊은 직원들이 창의성을 발휘해 문제점을 탐구하고 직접 해결에도 뛰어드는 혁신적인 조직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앞으로 조인트벤처 2호가 제시한 해상물류 혁신방안을 담당부서에서 정책·제도화할 수 있도록 후속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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