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노동당, 유럽의회 선거공약에 '제2 국민투표' 내걸기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영국 노동당이 오는 23~26일 치러지는 유럽의회 선거공약으로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제2 국민투표' 지지를 내걸기로 했다.


3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노동당은 이날 오후 전국집행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정부와의 브렉시트 협상에서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거나, 조기총선 개최가 어려울 경우 제2 국민투표 개최를 지지하겠다는 내용이다.

노동당은 지난해부터 제2 국민투표를 지지해왔다. 집행위가 기존 당 입장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노동당의 한 소식통은 가디언에 "집행위는 노동당의 현 정책과 완전히 일치하는 성명서에 동의했다"며 "정부 합의안에 필요한 변화가 없을 경우 노동당의 대안 계획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변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정부와 노동당 간 브렉시트 협상이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자신의 브렉시트 합의안이 있따라 하원에서 부결되자 이달 초부터 노동당과의 협상을 통해 이를 통과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EU관세동맹 및 단일시장 잔류 등을 놓고 노동당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메이 총리는 앞서 유럽의회 선거 참여를 조건으로 10월 말까지 브렉시트를 연기하기로 EU와 합의한 바 있다. 영국은 유럽의회 의석 751석 중 73석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메이 총리는 유럽의회 전에 가능하면 브렉시트 합의안을 통과시키고자 노력 중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