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사주 늘리는 정용진, 이마트 살릴 수 있을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사주 늘리는 정용진, 이마트 살릴 수 있을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조목인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1년새 반토막 난 이마트 주식 250억원 상당을 추가로 매수했다. 회사측은 주가 하락에 따른 대주주의 '책임경영 강화'와 '주주가치 제고' 차원이라는 입장이다. 업계에서 최근 부진을 면하고 있지 못한 이마트 상황을 대변하는 것 아니겠느냐는 평가도 나오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긍정적 액션으로 판단, 급반등하는 모습이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지난달 27일부터 4일 동안 이마트 주식 14만주를 취득단가 17만원대에 약 241억원 규모로 매입했다. 이번 매입을 통해 정 부회장의 이마트 지분율은 9.83%에서 10.33%로 0.5%포인트 늘었으며 주식 수는 288만 399주로 변동됐다.

현재 이마트의 최주주는 정 부회장의 모친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이며 18.22% 508만94주를 보유하고 있다. 정 부회장은 이번 매입을 통해 국민연금공단(10.10%)를 제치고 2대 주주로 올라섰다.


신세계그룹측은 이번 정 부회장의 자사주 매입에 대해 책임경영 차원이라는 입장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오늘(8일) 주가가 상승했는데, 정 부회장의 주식 매입 때문은 아니겠지만 그만큼 시장이 대주주의 책임경영을 높게 평가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며 "작년 초부터 꾸준히 주가가 내리막이었는데 이번에 결단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도 정 부회장의 14만주 매입 배경에 대해 이마트 주가 하락과 부진한 실적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 주가는 지난해 4월 최고가 29만5000원에서 현재 17만원선을 유지하고 있다. 1년새 주가가 반토막난 셈이다. 또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3%가 줄어드는 등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 앞으로 전망도 어둡다. 한국투자증권은 올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1350억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같은 부진의 원인은 마트 업황 둔화, 온라인 경쟁 심화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 쇼핑으로 소비 패턴이 바뀌면서 골목상권과 오프라인 대형마트까지 잠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 등 국내 대형마트 3사가 일제히 초저가 판매에 나선 것도 실적 악화로 생존절벽에 내몰리자 내놓은 고육지책이다. 일각에선 초저가 마케팅이 되레 대형마트의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부메랑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는 지적도 있지만 그만큼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 부회장의 자사주 매입에 대해 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이다. 이마트 주가는 8일 오전 11시 현재 18만 1500원으로 전 거래일보다 5.83%, 1만원이 상승한채 거래 중이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마트 주가가 최근 떨어진 것을 놓고 대주주가 책임경영 차원에서 지분 매수에 나선 것은 긍정적"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3만5000원을 제시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