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작구 모든 하수맨홀 정밀점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간선도로 구간 등 4500개소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전체 하수맨홀 점검...맨홀상태별 안전등급 평가 정비 우선순위 정해 종합적 관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차도, 보도 등 도로상에 돌출되거나 침하된 노후 맨홀은 차량 및 보행자의 통행에 불편을 주고 안전을 위협한다.


이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주민이 도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모든 하수맨홀을 대상으로 정밀점검을 진행한다.

구는 전체 9445개소의 하수맨홀에 대한 내?외부 상태를 측정하고 기능과 노후화의 정도에 따라 A부터 E까지 5단계로 안전등급을 매겨 체계적인 맨홀 유지관리를 추진한다.


우선 올해 구비 1억3000만원을 투입, 간선도로 구간과 상도동, 신대방동일대 4500개소 하수맨홀 점검에 나선다.


나머지 사당동, 흑석동, 대방동, 노량진일대 하수맨홀 4945개소에 대해서도 내년까지 점검을 완료할 예정이다.

동작구 모든 하수맨홀 정밀점검
AD
원본보기 아이콘


점검항목으로는 맨홀뚜껑의 균열 및 높이 조정부 손상, 주변 포장 파손 및 침하 등 맨홀 외부 점검과 맨홀 내부의 부식, 나무뿌리 침투, 비파괴 강도 확인 등이 있으며, 측정장비를 이용해 진행한다.

이 중 기능이 저하되고, 노후화가 심해 조치가 필요한 D~E등급을 받은 맨홀에 대해서는 우선 정비를 실시한다.


구는 향후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맨홀의 종류, 설치일, 상태, 사진 등의 정보를 관련시스템에 입력하고 등급별 정비계획을 마련하는 등 관내 하수맨홀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황왕연 치수과장은 “이번 하수맨홀 정밀점검을 통해 도로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우기시 수해에 대비하고자 한다”며 “지속적인 하수맨홀 점검과 정비로 주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