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가면 후회하는 롯데마트 다낭점…'보릿고개' 대형마트 베트남에 사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광명소로 떠오른 롯데마트 다낭점…올해 1개 추가해 베트남 14개 매장
매장수 많은 인도네시아보다 실적 좋아…내년까지 70여개점 목표
이마트 고밥점 3년만에 흑자전환…올해 2호점 시작으로 동남아 공략 가속화
홈플러스 출점대신 상품수출 승부수…빈커머스와 제휴

안가면 후회하는 롯데마트 다낭점…'보릿고개' 대형마트 베트남에 사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한국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베트남 여행지 '다낭'에는 꼭 들러야 할 명소가 있다. 바로 다낭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는 롯데마트 다낭점. 현지인들의 생필품은 물론 관광객들을 겨냥한 베트남 특산품들이 다양하게 구비돼 있다. 현지물가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들은 여행의 시작과 끝을 롯데마트와 함께 한다. 좋은 환율로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다 수화물 보관과 배달 서비스까지 가능해 인기가 높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다낭점은 한국인 뿐만 아니라 일본인, 중국인 등 다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꼭 들러야 하는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장 정체와 실적 악화, 각종 규제로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는 대형마트들이 해외에서 위기 극복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특히 그 동안 해외 시장에서 가장 중점을 뒀던 중국 대신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 사업을 확대하는 등 해외 전략을 대폭 수정하는 모습이다. 대형마트들은 수익이 부진한 국내 점포 효율화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해외 매장 확대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해외 사업 부문 영업이익은 지난해 34.4% 증가했다. 국내 할인점 부문이 160억원 줄면서 전체 영업이익이 79% 고꾸라진 것과 극명하게 대비된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롯데마트는 국내 124개점, 해외 60개점(인도네시아 47개, 베트남 13개)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마트 업계에서는 3위인 롯데마트는 해외 사업에서 만큼은 선두주자다. 롯데마트는 중국에서는 완전히 손을 떼는 대신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사업력을 집중한다. 특히 지난 2월 베트남 14호점인 꺼우져이점을 오픈하면서 내년까지 베트남내 매장수를 70개점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 대형점 모델을 고수하기보다는 중소형점, 슈퍼마켓 등 다양한 형태의 출점을 고려하고 있다.

대표적 관광명소로 자리잡은 롯데마트 베트남 다낭점. 관광객들은 여행의 시작과 끝을 롯데마트 다낭점과 함께한다.(사진=롯데마트)

대표적 관광명소로 자리잡은 롯데마트 베트남 다낭점. 관광객들은 여행의 시작과 끝을 롯데마트 다낭점과 함께한다.(사진=롯데마트)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해 롯데마트의 인도네시아 매출은 지난해 1조600억원으로 4% 줄었다. 하지만 같은기간 베트남은 2830억원으로 8% 증가했다. 영업이익을 놓고 보면 차이는 더 명확하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인도네시아 47개 매장에서 1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하지만 베트남의 경우 13개 매장에서 인도네시아보다 많은 150억원의 영업익을 기록했다. 베트남 영업이익 신장률은 98%에 달한다. 공격적으로 신규 매장을 오픈하지 않았지만 베트남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신장하는 이유는 기존점의 선방에 있다. 롯데마트 다낭점의 경우 지난해 매출 신장률이 71%에 달한다. 1년 전(28%)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기존 유통업체들끼리의 경쟁이 치열한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업체 인수·합병(M&A) 위주의 확장 전략을 선택한 것과 달리 베트남에서는 1호점인 남사이공점부터 착실하게 14개점의 내실을 다져온 것 역시 실적 선방의 주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롯데마트가 올해 들어 오픈한 꺼우져이점의 경우 하노이 3호 매장이다. 1인가구와 젊은층이 많은 상권인만큼 고선도 식품기반의 생활밀착형 마켓으로 문을 열었다. 그동안 롯데마트의 베트남 매장들은 호치민을 비롯해 남베트남에 집중돼 있었는데 꺼우저이점을 필두로 올해에는 북베트남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베트남 소비시장은 매년 지속적으로 10%씩 성장하고 있으며 젊은층의 현대화된 마켓 이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면서 "배송서비스 론칭, 자체브랜드(PB)상품 개발 등 차별화된 상품으로 어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베트남 고밥점

이마트 베트남 고밥점

원본보기 아이콘


이마트의 역시 해외사업을 확대한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는 최근 열린 주주총회에서 지난해 성장 부진을 지적하면서 "올해 미국 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베트남 2호점과 몽골 3호점도 오픈해 다점포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마트는 2015년 12월 호치민시 고밥에 문을 연 베트남 1호점이 3년만에 흑자전환하는 데 성공한 것에 고무돼있다. 고밥점 매출은 621억원으로 19.4% 신장했다. 2년 연속 두자릿수 매출 신장에 이어 지난해 순이익이 9억원을 기록하면서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난 것. 반면 국내 점포 부진으로 이마트의 지난해 총 영업이익은 4893억원으로 23.4%나 줄었다. 이마트는 올해 베트남 2호점을 시작으로 동남아 지역 공략을 가속화한다. 올 하반기에는 PK마켓 미국 1호점도 LA에 문을 연다.


홈플러스는 해외 출점대신 상품 수출로 승부하겠다는 전략을 택했다. 홈플러스는 최근 베트남 최대 유통기업인 '빈커머스'와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빈마트 등 1800여개 매장에서 홈플러스의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앞서 홈플러스는 미국 전역에 70여개의 대형마트를 운영중인 H마트와도 상품 공급 협약을 맺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막대한 돈을 들여 현지에 점포를 짓는 등 '고위험 저수익' 방식에서 벗어나 현지 유통망에 제품을 공급하는 '저위험 고수익' 전략을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