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위한 '관광진흥 5개년 계획' 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년간 204억여 원 투입 17개 주요사업 40개 세부사업 추진...지역특성 살린 개별 관광상품 및 대표 문화·예술행사 발굴 및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는 지난 13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지역문화 실태조사 및 종합지수’에서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 중 종합 6위에 올랐다.


이는 각 지자체의 문화 정책 및 자원 등을 지수화한 결과로 마포구가 전국 10위 안에 드는 높은 지역문화 환경 수준을 지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지난 1월에는 마포구의 홍대거리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19-2020년 한국을 대표하는 100대 관광지’로 꼽히기도 했다.


정부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나듯 마포구에는 우수한 문화관광 인프라가 조성돼 있다. 홍대거리로 대표되는 젊은 문화가 끊임없이 발산되는 도시이며 길게 접한 한강과 경의선숲길공원, 월드컵공원과 같은 자연자원도 다수 분포해 있다.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을 뿐 아니라 교통이 편리한 장점도 가졌다. 공항에서의 접근성이 매우 높고 서울 중심부로의 이동도 쉬워 관광객들의 숙박지로도 안성맞춤이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이런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외 관광 트렌드를 반영,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관광 활성화 계획을 담은 ‘마포 관광진흥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마포구는 ‘No.1 글로벌 관광도시 MAPO’ 비전 아래 ‘잇(IT)-플레이스 조성’, ‘관광명소 연계 활성화’, ‘체류관광 활성화 상품 개발’ 등 핵심전략을 중심으로 5년간 총 204억700만 원 예산을 투입해 17개 주요사업과 40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최근 개별관광객 증가 추세에 따라 국내외 여행자의 발길을 이끌 체류관광 활성화 상품 개발에 전체 예산의 절반이 넘는 109억여 원을 집중한다.

홍대 거리

홍대 거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부적으로는 문화·예술 행사 등 대표 관광축제 운영에 86억여 원, 마포 구석구석을 소개할 관광해설 프로그램 운영에 23억여 원을 배정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홍대 일대 걷고싶은거리는 3400㎡ 규모의 인디스트리트로 탈바꿈된다. 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상징 조형물과 버스킹 공연장이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구는 이곳에서 퍼레이드, 축제 등의 각종 예술공연을 연중 확대 운영해 문화예술 도시로서의 면모를 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마포구는 이 일대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걷고싶은거리 지하공간에 주차장을 설치, 상부에 문화공원을 조성하는 내용의 도시계획 수립을 함께 검토 중에 있다.


아울러 구는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는 관광해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해 개별관광객 대상 지역 특화상품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주민 일자리 창출까지 꾀한다.


마포구는 대표적 주민주도 마을여행 플랫폼인 ‘마포만보’ 운영 등을 통해 다수의 직·간접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년 계획에는 이 밖에도 오는 2022년 완공될 당인리문화창작발전소와 인근 한강수변공간을 연계한 관광명소 조성안을 비롯해 마포구가 보유한 문화 콘텐츠와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다양한 지역관광 활성화 전략이 담겼다.


2017년 발표된 마포구 관광통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 해 평균 약 470만명의 관광객이 마포구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번 5개년 계획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열려고 한다고 밝혔다.


향후 글로벌 관광도시 마포의 성장동력이 될 관광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구는 현재 부서 단위로 편성된 관광과를 국 단위로 재편성해 인력을 충원하고 관련 사업 및 정책 추진의 질적인 향상을 꾀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반기별로 실적을 점검하고 주요 사업별 실행 방안을 분석해 실효성 있는 중장기 계획으로 만들어 나갈 갈 것”이라며 5개년 계획의 적극적인 실행 의지를 밝혔다.

홍대 거리 야경

홍대 거리 야경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