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권사 혁신·벤처社 투자시 건전성규제 완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사 초대형IB 혁신·벤처社 투자시
연결 NCR 등 건전성규제 완화

기업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사모펀드·개인전문투자자 육성
자본시장 혁신과제 추진의지 재확인

자료제공=금융위원회

자료제공=금융위원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금융 당국은 증권사의 초대형 투자은행(IB)이 혁신·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사모펀드 등을 운용(PEF GP)할 때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관련 규제도 완화키로 했다. 기업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방안 마련도 검토한다.


21일 금융위원회는 '혁신금융 비전선포식'을 통해 증권사 자금조달 관련 규제완화 방안을 내놨다. 초대형 IB 등 증권사가 혁신·벤처사에 투자시 발행어음 조달한도(자기자본의 200%)를 산정할 경우 혁신·벤처기업 투자금액은 빼준다.

증권사 초대형IB가 혁신?벤처기업 투자 사모펀드를 운용할 때 적용하는 연결 NCR 위험액 산정기준도 완화해 건전성규제 수준을 낮춘다.


NCR은 영업용순자본에서 위험액을 뺀 뒤 필요 유지 자기자본으로 나눠 구한 값으로 증권사의 재무건전성 판단지표다. 높을수록 재무 여력이 강하다는 뜻이다. 금융감독원은 증권사에 NCR을 최소한 100%는 넘겨야 한다고 권고해왔다. 지난달 말 기준 증권업계 조사에 따르면 초대형IB 업계 평균 NCR은 1700% 수준이다.


박정훈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은 "증권사의 신용공여비율 확보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는 정책으로 단기적인 효과보다는 장기적으로 조금씩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의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방안 마련에도 나선다. 기업의 다양한 증권 발행을 유도해 상장을 늘리려는 복안이다. 최소 발행주수 50만주, 분산요건 25% 등 우선주 상장요건 등을 완화하는 안을 검토한다.


아울러 증권사와 기업은 물론 사모펀드와 개인전문투자자도 육성해 모험자본을 늘리겠다는 뜻을 금융위는 재차 밝혔다. 지난해 11월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 표현이다.


이를 위해 ▲사모펀드 관련 10% 지분보유 규제 등을 없애고 ▲금융사와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로부터만 자금을 조달하는 '기관전용 사모펀드'를 도입, 금융 당국의 검사 및 감독을 최소화하며 ▲개인전문투자자를 2000명에서 최대 40만명으로 늘린다.


금융위는 개인전문투자자 진입요건을 손보기로 했는데, 금융투자상품 잔고 5억원 이상을 투자했어야 했던 기존 하한선을 5000만원 이상 투자 경험자로 낮춘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