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응급의료체계 손본다…민관 협의체 출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고(故)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 사망을 계기로 높아진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국민 관심을 반영해 민·관 합동 '응급의료체계 개선 협의체'를 20일 출범했다.


강도태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과 중앙응급의료센터를 운영 중인 중앙의료원의 정기현 원장이 협의체 공동위원장을 맡고, 응급의료 정책 입안자, 민간 전문가, 환자단체 대표 등 12명의 위원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2018~2022년 응급의료 기본계획'에 담긴 정책방향을 토대로 주요 논의과제를 도출한 후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다. 또 협의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현장이송단계 ▲병원단계 ▲응급의료기반 등으로 실무 분과를 가동한다.


현장이송분과는 지역 단위에서 중증 응급환자를 신속하게 최적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하는 방안을, 병원분과는 응급의료기관 종별 역할 분담 방안을 논의한다. 기반분과는 지역 간 응급의료 격차 해소 및 지역 중심의 응급의료체계 구축, 응급의료 정책지원조직으로서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역량 강화 방안 등을 다룬다.


협의체 사무국은 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두고, 협의체에서 논의된 주요 결과는 중앙응급의료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해 향후 정책 추진에 반영하기로 했다.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번 협의체 운영을 통해 고(故) 윤한덕 센터장이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생전에 고민했던 뜻을 담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응급의료서비스는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사회안전망인 만큼 국민 누구나 어느 곳에 살든지 최상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