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연금, 현대차·모비스 제안 모두 찬성…엘리엇에 반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국민연금이 현대자동차·현대모비스 정기주주총회에서 미국계 행동주의펀드 엘리엇이 제안한 안건에 반대하는 대신 회사 측 안건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기아차와 효성 사외이사(감사위원) 선임 안건에 대해선 반대의견을 내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14일 오전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현대차·현대모비스 주총안건 가운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배당결정)의 안건과 관련 엘리엇이 제안한 배당수준이 과다하다며 회사 측 안건에 찬성한다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은 또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엘리엇이 제안한 후보는 이해관계 등을 이유로 반대하며, 회사 측 안건에 찬성키로 했다.

아울러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현대차 정의선, 현대모비스 정몽구 이사 선임)도 회사 측 원안에 찬성키로 했다. 다만 사내이사 선임과 관련, 특정일가의 권력집중 등에 대한 문제 제기도 소수의견으로 있었다고 연금 측은 설명했다.


한편 국민연금은 기아차 주총 안건 가운데 남상구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회 위원 재선임 안건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전력 부지 매입당시 사외이사로서 감시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이유다.


국민연금은 또 효성 주총 안건 중 손병두·박태호 사외이사 재선임, 최중경 감사위원 선임 안건도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 이들이 효성 분식회계 발생 당시 사외이사로 감시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이유다.

이번 의결권 사전 발표는 국민연금기금운용지침에 따라 기금운용본부가 수탁자책임 전문위에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해줄 것을 요청해 이뤄진 것이라고 연금측은 설명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