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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갈등 마무리…삼성·롯데카드 협상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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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수수료율 인상을 두고 갈등을 빚었던 현대자동차와 카드업계의 협상이 14일 마무리됐다. 마지막까지 남았던 삼성카드와 롯데카드까지 현대차가 제시한 절충안을 수용하면서 모든 협상이 끝났다.


이날 현대차 와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날 현대·기아차와 삼성카드 , 롯데카드가 수수료율 협상을 타결했다. 삼성과 롯데카드도 현대차가 제시한 1.89%의 절충안을 수용했고 협상은 원만하게 마무리됐다.

지난 1월말 카드사들이 현대차에 일방적으로 1.9%의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상을 통보하면서 갈등은 시작됐다. 현대차는 일방적인 수수료율 인상 통보에 대해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하고 카드사들과 개별적인 협상을 벌였다.


현대차는 카드사들의 조달금리가 낮아지고 있으며 연체채권비율도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카드사들의 수수료율 인상은 무리한 조치라고 반발했다. 수수료율 인상의 근거를 설명하지 않고 일방적인 인상을 강행할 경우 계약 해지를 하겠다는 초강수를 두기도 했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갈등 마무리…삼성·롯데카드 협상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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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선을 달리던 이번 협상은 지난 8일 KB국민카드, 현대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씨티카드가 현대차가 제시한 절충안에 동의하면서 마무리 국면을 맞았다. 합의한 수수료율은 당초 카드사가 제시한 0.1%p 인상에서 한발씩 양보해 0.05%p 인상폭이 반영된 1.89% 수준으로 결정됐다.

이어 신한과 삼성, 롯데카드는 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결국 지난 11일 계약해지 수순까지 밟았다. 11일부터 신한·삼성·롯데카드로 현대차를 구매할 수 없게 되면서 고객들의 불편이 불가피해졌다.


현대차와 카드사들은 계약해지 이후에도 협상을 진행했으며 13일 신한카드, 14일에는 삼성과 롯데카드가 잇따라 협상을 타결하면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은 모든 카드사들이 절충안을 수용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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