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기업지배구조원도 현대차·현대모비스 사외이사 '찬성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와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가 오는 22일 열리는 현대차 주주총회에서 각종 안건을 놓고 표 대결을 예고한 가운데 양대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에 이어 한국기업지배구조원도 현대차에 힘을 싣는 의견을 냈다. 기업지배구조원은 특히 현대차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과 자문 계약을 맺고 있어 국민연금 표심에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의결권 자문 기관 기업지배구조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 회사 측 제안은 모두 찬성, 엘리엇 제안은 모두 반대를 권고했다.

현금배당 안건에 대해서는 회사 측 안에 찬성, 엘리엇 제안에 '불행사 권고'하며 실질적으로 회사 측 안을 추천했다. 기업지배구조원은 "작성 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로 불행사 권고 사항에 대해 찬성으로 표기되는 점을 양해해달라"고 밝혔다.


기업지배구조원은 현대모비스에 대해서도 현대차와 동일하게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회사 측 제안에 모두 찬성, 엘리엇 제안에 모두 반대했다. 기업지배구조원은 "(엘리엇이) 단기적인 기업가치 제고 방안에 관심을 둘 여지가 크다고 판단된다"면서 "주주 제안자가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가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부합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명시했다.


현대모비스 배당안 관련해서는 회사 측 안은 찬성, 엘리엇 안은 역시 '불행사 권고'를 했다. 기업지배구조원은 "배당은 장기적인 배당 정책에 따라 안정적인 추세로 지급되는 것이 타당하다"며 "회사가 제시한 주주환원 정책은 이에 부합하는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지배구조원의 합류로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는 상당 부분 '현대차, 현대모비스 이사회 안건 찬성'으로 방향이 모아졌다.


서스틴베스트도 엘리엇이 모비스에 제기한 배당 안건에 반대했다. 서스틴베스트는 "지나치게 과도한 배당으로 기업의 중장기적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며 "주주 제안의 배당 정책이 회사의 실적에 적절히 연동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서스틴베스트는 엘리엇이 현대모비스에 제안한 로버트 앨런 크루즈 후보와 관련해 "회사와 거래 관계가 있는 회사의 임원으로 재직하면서 독립적인 업무 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며 이해상충 가능성에 주목했다.


대신지배구조연구소는 "(엘리엇의 배당 요구가) 과도하다"며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회사 측 현금배당 안에 동의했다. 현대차 사외이사와 관련해서는 회사 측과 엘리엇 제안에 모두 찬성했으나, 회사 측 안건에 대해 더 긍정적인 평가인 '추천'을 권고했다. 현대모비스 사외이사 안건의 경우 회사 측 후보는 모두 찬성했으며 엘리엇 후보는 루돌프 윌리엄 본 마이스트 후보는 찬성, 로버트 앨런 크루즈 후보는 반대했다.


앞서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는 엘리엇이 제안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배당 안건에 반대를 권고했다. 향후 연구개발(R&D)이나 공장 투자를 위한 자본 요건 충족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엘리엇이 요구한 배당은 현대차 보통주 1주당 2만1976원, 현대모비스 보통주 1주당 2만6399원 등 총 7조원에 육박한다.


미국 의결권 자문사 글래스루이스도 현대차 주주총회에서 엘리엇의 제안에는 반대하고 회사 측 제안에는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주주에게 권고했다. 글래스루이스는 보고서에서 "이번처럼 대규모 일회성 배당금을 지급해달라는 제안에 주주들의 지지를 권고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면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현대차가 경쟁력 향상과 장기적 수익률 제고를 달성하기 위해 상당한 R&D 비용과 잠재적 인수합병(M&A) 활동이 요구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는 양측의 의견이 엇갈렸다. 글래스루이스는 현대차가 제시한 세 명의 후보에 모두 찬성했지만 엘리엇이 제안한 후보에는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반면 ISS는 엘리엇이 현대차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으로 추천한 후보 3명 중 2명에 대해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주주에게 권고했다. ISS가 지지한 후보 2명은 존 Y 류 베이징사범대 교육기금이사회 구성원 및 투자위원회 의장, 로버트 랜들 매큐언 발라드파워시스템 회장이다. ISS는 현대모비스 주총에서도 이사회 구성을 9명에서 11명으로 늘리도록 권고하고 엘리엇이 추천한 후보 2명에 대해서도 지지 의사를 밝혔다. 뉴욕에 본부를 둔 운용 자산 규모 350억달러(약 39조7000억원)의 헤지펀드 엘리엇은 지난해 4월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3사의 주식을 매입한 이후 지난달 처음으로 주총 안건으로 주주 제안을 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