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 얘기 같은'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년 첫 3만달러 돌파, 2만달러 달성 12년 만에

명목 GDP는 20년 만에 최저


'남 얘기 같은'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이창환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처음으로 3만달러를 돌파했다. 국민소득 3만달러는 선진국의 진입 기준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명목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0년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국민들이 체감하는 경제 성장률은 낮았다는 얘기다.

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8년 연간 국민소득'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GNI는 전년 대비 5.4% 증가한 3만1349달러(약 3449만원)를 기록했다. 2006년 처음으로 1인당 GNI 2만달러를 넘은 이후 12년 만이다.


1인당 GNI는 국민들이 국내외에서 벌어들인 총소득을 인구로 나눈 값이다. 한은은 지난해 원화강세 흐름이 이어지고 경제가 성장하면서 국민소득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 1월 발표한 속보치와 같은 2.7%로 집계됐다. 2.3%를 기록한 2012년 이후 6년 만에 최저치다. 2017년 기록한 3.1%에 비해서도 크게 부진했다.

소비와 수출이 개선됐지만 극심한 투자 부진으로 성장률이 하락했다. 지난해 민간소비 증가율이 2.8%로 7년 만에 최고치였고 정부소비도 5.6%로 11년 만에 최고치였다. 반면 건설투자는 4.0% 감소해 1998년 이후 2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설비투자는 -1.6%로 9년 만에 가장 나빠졌다.


지난해 명목 GDP 성장률은 3.0%로 20년 만에 최저치였다. 명목 GDP 성장률이 낮아지면 경제주체가 성장을 체감하기 힘들다. 물가를 감안하면 실제 가계가 벌어들인 소득, 기업 영업이익 등은 덜 늘었다는 의미다.


포괄적인 물가수준을 나타내는 GDP디플레이터 성장률도 12년만에 최저인 0.3%에 그쳤다. 지난해 교역조건이 악화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신승철 한은 경제통계국 국민계정부장은 "지난해 반도체 가격 하락과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전체적인 교역여건이 나빠지면서 명목GDP와 GDP디플레이터 성장률이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