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매도 OUT' 최종구 위원장 고발…직무유기 적용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희망나눔주주연대 14일 오전 기자회견 개최
최종구 금융위원장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희망나눔주주연대가 연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공매도 추방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희망나눔주주연대가 연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공매도 추방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시민단체와 개인투자자들로부터 '무차입 공매도' 관련 고발을 당한 가운데 직무유기를 어떻게 볼 것인지가 법적 쟁점이 될 전망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희망나눔주주연대는 14일 오전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무차입 공매도를 방치했다는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고발장에 적힌 최 위원장의 죄명은 '직무유기죄'다. 우리 형법은 제122조에서 공무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직무수행을 거부하거나 그 직무를 유기한 때를 직무유기로 보고 있다. 직무유기죄가 성립되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도는 3년 이하의 자격정지에 처하게 된다.


이들이 최 위원장을 직무유기죄로 고발한 법적 근거는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배했다는 점이다. 이 법률 제17조 2항과 4항은 금융위원회의 소관 사무로 금융기관 감독 및 검사·제재, 자본시장의 관리·감독 및 감시 등을 명시하고 있다.


직무유기로 삼은 부분은 무차입 공매도 적발시스템 도입을 지연해 주식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권오인 경실련 경제정책팀장은 "지난해 4월과 5월에 각각 삼성증권 배당오류 사태 및 골드만삭스의 무차입 공매도가 발생한 이후 '주식 잔고·매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으나 현재까지 제대로 된 로드맵조차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이미 기사에도 났지만 코스콤 관계자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최대 3개월 안에 완료될 수 있었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고발장 작성을 자문한 임영환 변호사는 "고발장을 검토한 바 해당 법조문에서 정하고 있는 내용의 구성요건에서 충분히 직무유기죄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수사기관의 수사를 통해 밝혀질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강신업 변호사는 "직무유기죄가 되려면 구체적으로 직장을 벗어나거나 직무를 포기하는 것을 말하는데 정책상의 이유로 도입을 안 하거나 미뤘다고 해서 그 자체로 직무유기가 성립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결국 금융위 설치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의무를 구체적으로 볼 것인지, 추상적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수사기관의 몫으로 남게 됐다.


한편 경실련과 희망나눔주주연대는 최 위원장을 비롯해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김학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도 같은 혐의로 고발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