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케이블 인수하는 IPTV, OTT 공세 대응 위한 덩치 키우기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케이블 인수하는 IPTV, OTT 공세 대응 위한 덩치 키우기 본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LG유플러스 가 케이블방송 1위 업체인 CJ헬로비전 인수를 사실상 결정하면서 통신사의 방송시장 덩치 키우기 경쟁이 불붙었다. KT도 딜라이브 인수를 추진 중인 가운데 SK텔레콤 역시 케이블방송의 인수합병에 부심하고 있다. 통신업체들의 몸집 불리기는 통신 매출 성장의 한계와 유료 콘텐츠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구글과 넷플릭스 등 글로벌 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의 공세에 대응해 '미디어 콘텐츠'로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승부수라는 분석이다.


LG유플러스 는 CJ헬로, KT는 딜라이브 눈독= LG유플러스 와 CJ헬로는 14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인수ㆍ매각 관련 승인 절차를 밟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8년 상반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현황에 따르면 LG유플러스 는 11.41%, CJ헬로는 13.02%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인수에 성공할 경우 LG유플러스 의 유료방송 시장점유율은 24.43%로 상승해 단숨에 2위를 차지하게 된다.

KT 역시 전체 사업자를 기준으로 점유율 상한 33%를 규제하는 '합산규제' 해소만 결정되면 즉각 케이블방송 3위 업체 딜라이브 인수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KT가 KT스카이라이프를 보유한 채 딜라이브 인수에 성공할 경우 KT 계열의 유료방송 시장점유율은 37.31%에 달한다. KT스카이라이프 지분을 해소해야 하는 일이 생겨도 KT와 딜라이브의 점유율을 더하면 27.12%로 역시 1위를 기록하게 된다.


LG유플러스 와 KT가 덩치를 키우는 배경은 막강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유튜브, 넷플릭스 등 미디어 공룡을 위시한 글로벌 OTT에 대항하기 위해서다. 2018년 상반기 기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는 3196만명에 달한다. 국내 가구 수가 1952만가구임을 감안하면 보급률이 150%를 상회한다. 연평균 성장률도 2001~2010년에는 13%에 달했지만 현재는 3% 내외다. 반면 국내 OTT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5.8%에 달한다.


OTT의 경우 어떤 콘텐츠를 서비스하느냐가 경쟁력이다. 때문에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들이 덩치를 키워 콘텐츠 역량을 키워야 향후 방송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유료방송 업계 관계자는 "IPTV와 케이블방송은 모든 가입자가 똑같은 콘텐츠를 볼 수 있지만 OTT의 경우 사업자마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플랫폼 간의 차이가 사라지며 미디어시장은 대형화된 OTT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 , 다양한 가능성 열어둬= KT와 LG유플러스 행보가 빨라지면서 SK텔레콤 의 대응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SK텔레콤 은 OTT시장에서 1위인 '옥수수'를 지상파 3사가 서비스 중인 '푹TV'와 연합하겠다고 밝혔다. 이 역시 미디어 콘텐츠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SK텔레콤 이 몸집을 불리기 위해 케이블방송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시장점유율 9.86%를 가진 케이블방송 2위 업체 티브로드를 인수하는 것이다. SK텔레콤 이 티브로드를 인수할 경우 시장점유율은 24.83%로 늘어나 시장 2위를 수성할 수 있게 된다. 관건은 티브로드의 매각 의사다. 티브로드 모회사인 태광그룹 관계자는 "유료방송시장 재편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 이 CMB와 현대HCN을 인수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지만 각각 4.85%, 4.16%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어 효과가 크지 않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단순히 가입자 수만 늘리는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확대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지만 경쟁사들이 케이블방송 업체 인수에 나설 경우 관망만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시장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