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쿠팡·배민 뿐?…위메프 등 '잠재 유니콘' 눈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쿠팡·배민 뿐?…위메프 등 '잠재 유니콘' 눈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혁신성장을 하려면) 혁신창업이 활발해져야 하고, 그렇게 창업된 기업들이 중견기업, 유니콘기업 또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창업의 생태계가 활발해져야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국내 주요 벤처기업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개최한 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모두 7명의 벤처기업 대표가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들 중 4곳은 문 대통령이 언급한 '유니콘기업'에 해당한다. 쿠팡, 우아한형제들, 엘앤피코스메틱, 비바리퍼블리카 등이다.

유니콘기업이라는 명칭은 미국 벤처캐피탈 '카우보이벤처스'의 창업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13년에 처음 사용하면서 유명해졌다. 기업가치가 10억 달러를 넘는 비상장 벤처기업을 일컫는다. 창업기업이 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으로 성장하는 게 워낙 특별하고 이례적인 일이라서 상상의 동물 '유니콘'에 빗댄 것이다.


유니콘기업은 기존에 없던 비스니스 모델을 고안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의 첨단기술을 전통산업에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게 보통이다.


국제무역연구원과 대한상공회의소 등에 따르면 '로켓배송'으로 유명한 쿠팡은 기업가치가 9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50억 달러, 마스크팩 '메디힐'로 유명한 엘앤피코스메틱은 18억 달러, 송금앱 'TOSS'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12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김범석 쿠팡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김수현 정책실장.(연합뉴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김범석 쿠팡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김수현 정책실장.(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유니콘기업은 이들을 포함해 올 1월 현재 모두 6곳이다. 아직 수가 많지 않다. 전세계에 311곳의 유니콘기업이 있다. 미국 기업이 127개로 가장 많다. 중국 81개, 영국 16개, 인도 11개다. 이스라엘과 프랑스에도 각각 4개ㆍ2개의 유니콘기업이 있다.


세계 유니콘기업 중 기업가치 기준 1위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운영하는 중국 바이트댄스(750억 달러)다. 2위는 미국의 차량공유 기업 우버(720억 달러), 3위는 중국의 차량공유 기업 디디추싱(560억 달러)이다.


유니콘기업들이 창출하는 일자리 규모 또한 만만하지 않다. 유니콘기업 60개가 몰려있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최근 5년(2011~2016년)간 일자리 성장률은 21.6%로 미국 전역(9.5%)의 2.3배 수준이다.


유니콘기업들이 창출하는 이같은 가치 때문에 과연 어떤 기업이 새로운 유니콘기업으로 이름을 올릴지에 관심이 모인다. 5개 정도의 벤처기업이 거명된다. 1조4000억원 가량의 기업가치를 보유한 전자상거래 기업 위메프가 다소 앞서있는 모습이다. 의료용품 벤처기업 젠바디 역시 9900억원의 기업가치를 보유한 예비 유니콘이다.


안경제조 기업 아이아이컴바인드(기업가치 약 8700억원), 숙박ㆍ레저ㆍ여행 플랫폼 야놀자(8000억원),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등도 잠재 유니콘기업으로 거명된다.


쿠팡·배민 뿐?…위메프 등 '잠재 유니콘' 눈길 원본보기 아이콘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