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능후 장관 "투명하고 공정한 주주권 행사 논의, 모범사례 만들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31일 대한항공 · 한진칼 에 대한 주주권 행사 논의와 관련 "투명하고 공정한 과정을 거쳐 향후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결정과정의 모범사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9년 제2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국민연금이 지난해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코드)을 도입한 이후 첫 사례"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기금위는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주주권을 행사할지, 행사한다면 어느 선까지 행사할지 범위를 최종 결정한다. 국민연금은 대한항공의 지분 11.56%를 가진 2대 주주이며, 한진그룹의 지주회사인 한진칼의 지분 7.34%를 확보한 3대 주주다.


박 장관은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 이행에 대해 여러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한편에서는 기업에 대한 경영개입 및 연금사회주의로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국민연금이 보다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목적은 기금의 장기 수익성과 주주가치 제고이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주주활동을 이행할 수 있고 이는 정치·경제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 "국민연금은 중대·명백한 위법활동으로 국민의 소중한 자산에 심각한 손해를 입히는 경우에만 투명하고 공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주주활동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건전하고 투명하게 운영되는 대다수 기업의 경우 기업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에 따른 구체적인 지침 마련에 대해서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기준과 절차를 담은 가이드라인 등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