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공방·텐센트 방문한 박원순 시장, "협력방안 구체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0·31일 잇따라 중국 선전·홍콩 방문…4차산업 관련 스타트업 둘러봐

대공방·텐센트 방문한 박원순 시장, "협력방안 구체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올해 첫 해외 출장길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이 중국 선전의 스타트업 기업들을 잇따라 방문해 '서울형 혁신 창업'의 길을 모색했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전날 스타트업 보육기관인 대공방과 잉단을 비롯해 킨코, 선전만창업광장 등을 차례대로 둘러봤다.

박 시장은 딩춘파 대공방 대표를 만나 국내 최대 창업보육기관인 서울창업허브와 대공방 간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또 대공방에 입주한 한국 기업인들과 즉석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선 현지 한국 기업인들이 서울시에 바라는 점 등 질문과 답변이 오갔다. 이들 중 일부는 대공방 코리아의 교육을 받고 중국으로 진출한 서울창업허브 출신으로 알려졌다.


대공방은 선전 지구의 500개 창업시설 중 국가공인을 받은 30개 기관 가운데 하나다. 2014년 출범해 스타트업 제품 기획부터, 시제품 제작, 상품화, 마케팅까지 책임진다.


이어 박 시장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분야 등 4차산업 관련 스타트업 전문 보육기관인 잉단의 캉 징웨이 대표를 만나 창업지원 혁신 방안을 논의한 뒤 시제품 제작소 등을 돌아봤다. 이날 오후에는 선전만 과학기술 발전 유한회사의 추원 회장과 만나 양질의 창업 생태계를 보유한 선전의 노하우를 경청했다. 추 회장이 운영하는 선전만창업광장에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의 대표 IT 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대공방·텐센트 방문한 박원순 시장, "협력방안 구체화" 원본보기 아이콘


박 시장은 이튿날인 31일에도 이른 아침 고속철을 이용해 홍콩으로 향했다. 이곳에선 대규모 혁신창업허브인 사이버포트를 방문하는 것으로 일정을 시작했다.


박 시장은 조지 람 사이버포트 매니지먼트 컴퍼니 이사장과 만나 제2 서울핀테크 랩 조성과 관련된 정책을 논의했다. 각 기관의 스타트업 지원 내용과 방식을 꼼꼼하게 경청하며 서울시와 협력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사이버포트는 블록체인, 사이버보안 등 핀테크 스타트업을 비롯해 1200개의 4차 산업 관련 기업이 입주한 곳이다.


박 시장은 "서울은 인재가 밀집된 도시이고, 중국은 드넓은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보다 긴밀하게 협력하는 방안을 구체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