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렉시트 노딜 노답…英, EU와 재협상 선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영국 정부가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불과 두 달 앞둔 시점에서 최대쟁점인 '안전장치(backstop)'를 놓고 다시 협상테이블에 앉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협상대상자인 EU는 즉각 "재협상은 없다"고 선을 긋고 있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딜(No Deal) 사태로 치달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29일(현지시간) 의원들이 제출한 브렉시트 플랜B 수정안 7건을 대상으로 찬반 표결을 진행했다. 표결 결과 아일랜드 국경에서의 안전장치를 다른 대안 협정으로 대체하도록 하는 그레이엄 브래디 보수당 의원의 수정안이 찬성 317표, 반대 301표로 가결됐다.

이는 앞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직접 의원들의 지지를 촉구한 법안이다. EU 측에 재협상을 요구할 명분을 확보한 메이 총리는 조만간 EU 수뇌부와 만나 재협상 필요성을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노딜 브렉시트를 배제하도록 한 캐럴라인 스펠먼(보수당) 등의 수정안도 8표차(찬성 318표ㆍ반대 310표)로 가결됐다.


브렉시트 노딜 노답…英, EU와 재협상 선언(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브렉시트 시점을 연기하는 방안은 의회의 벽에 부딪혔다. 이베트 쿠퍼(노동당) 등이 제안한 이 수정안은 2월 말까지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 비준에 실패할 경우 오는 3월29일로 예정된 탈퇴시점을 9개월 미루는 내용이 핵심이다. 가디언은 "의회의 지지를 끌어낸 메이 총리가 이른 시일 내 EU와 협상을 재개해 2월13일까지 승인투표(meaningful vote)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라며 "브렉시트 연기와 노딜은 안된다는 데 동의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밖에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 등이 제출한 수정안 4건은 모두 부결됐다.


의회의 지지를 끌어냈지만 전망은 밝지 않다. 이들 수정안에는 안전장치를 대체할 수 있는 협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노딜을 막을 것인지 등 구체적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법적 구속력도 없다.

EU가 재협상을 거부하고 있다는 점도 전망을 어둡게 한다.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표결 직후 발표한 성명서에서 "안전장치는 브렉시트 협상안의 일부"라며 "재협상의 대상이 아니다(not open for renegotiation)"고 강조했다. 같은 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역시 "현재 합의안이 최선이며 재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확인했다.


재협상이 이뤄진다 하더라도 오히려 또 다른 쟁점인 스페인 지브롤터 문제, 어업권 협상 등으로 영국이 수세에 몰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유럽의회 다수당인 유럽국민당(EPP)의 맨프레드 웨버 대표는 안전장치가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경우 지브롤터, 분담금 등 모든 쟁점이 재협상 대상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CNN은 "영국이 사실상 EU의 양보와 자비에만 기대고 있다"고 평가했다. 같은 날 지면 1면 기사에서 메트로는 "EU에 넘겼다", 일간 텔레그래프는 "메이 총리가 브뤼셀로 돌아가 싸워야 한다"고 전했다.


메이 총리는 2월13일까지 EU와의 재협상, 의회 승인투표에 실패할 경우 다음 날 향후 계획과 관련한 결의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