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난해 의약품 부작용 피해 구제 신청 139건…3년새 7배 증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의약품 부작용으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구제를 신청한 건수가 3년새 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2014년 제도 도입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5년 20건에 불과했던 피해 구제 신청 건수는 2016년 65건, 2017년 126건, 2018년 139건으로 3년새 7배 늘었다.

식약처는 "사망일시보상금을 시작으로 장애일시보상금 및 장례비, 진료비까지 단계적으로 보상범위를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피해구제 제도를 홍보한 영향으로 피해구제 신청 건수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는 정상적인 의약품 사용에 따른 부작용으로 사망, 장애, 질병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의약품안전관리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하면 인과관계 규명 등 조사 및 식약처 의약품부작용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피해보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보상금 재원은 제약사 등이 납부하는 부담금으로 마련된다.


제도 시행 이후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현황을 보면, 총 350건 가운데 진료비 신청이 193건(5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망일시보상금 76건, 장례비 68건, 장애일시보상금 13건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급여는 부작용 피해 220건에 약 47억4000만원이 지급됐다. 유형별 지급건수는 진료비가 119건(54%)으로 가장 많았고 급여액으로는 사망일시보상금이 36억4000만원(76.8%)이 가장 컸다.


의약품 부작용을 보면 독성표피괴사용해 등 피부 및 피하조직 질환,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 면역계 질환 등이 있었다. 독성표피괴사용해는 심한 급성 피부 점막 반응, 피부 괴사 등이 특징적이며 대부분 약물에 의해 발생한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원인 노출 후 급격하게 전신적인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며 단시간 내 여러 장기를 침범해 쇼크를 일으킨다.


식약처는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를 통해 의약품 사용으로 부작용 피해를 입은 국민들이 복잡한 소송 절차를 거치지 않고 보상받을 수 있다"며 "앞으로 이 제도가 사회안전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