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경연 "가계소득 증가, 성장 통해 파이 자체를 키워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경연 "가계소득 증가, 성장 통해 파이 자체를 키워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한국경제연구원은 28일 가계소득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 경제주체 간 비중을 비교하기보다 경제의 전체적인 성장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전체 소득에서 가계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하고 기업소득 비중이 증가해 가계소득이 크게 부진하다는 우려 탓에 가계소득을 늘리기 위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지만, 한경연 측은 성장을 통해 파이를 키워야 가계소득이 늘어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경연 측은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6년까지의 가계소득 변화를 살폈다. 한국의 가계소득은 2000년 428조원에서 2016년 1016조5000억원으로 2.37배 늘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7개국 중 6위에 해당한다. 가계소득 증가배수의 OECD 평균은 1.93으로 조사됐다. 가계소득 증가배수 값이 커질수록 가계부문이 가져가는 몫이 커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계소득이 전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난다고 가계소득이 더 커지는 것은 아니었다. 가계소득 증가폭을 결정한 것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었다. GDP 증가율이 높은 고성장 국가(12개국)의 가계소득은 2.44배 늘어난 반면, 저성장 국가(15개국)는 1.53배 증가에 그쳤다.


또 가계소득 비중의 평균이 높은 나라일수록 가계소득 증가 배수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 가계소득 비중 78.9%로 1위인 미국의 가계소득 증가는 1.77배(15위)로 OECD 평균(1.93배)에 못 미친 반면, 평균 가계소득 비중이 52.6%로 가장 낮은 노르웨이의 가계소득은 2.28배(7위) 증가해 대조를 이뤘다.


한국의 경우 전체소득에서 가계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61.7%로 OECD 22위였다. 한국의 가계소득 비중은 2000년 대비 6.1%포인트 줄어 OECD 평균(-2.8%포인트)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2010년 대비 비중의 증감을 비교해 보면 OECD 평균이 0.7%포인트 감소한 반면 한국은 1.4%포인트 늘어나 가계소득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010년 이후 가계소득 비중이 증가세로 전환한 것이다.

한경연은 가계소득 증가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가계소득 내역을 살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민계정상 가계소득은 크게 임금근로자의 피용자보수와 자영업자의 영업잉여로 구성된다. 항목별 연평균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자영업자 수 감소와 자영업자 수익성 감소로 자영업자 영업잉여의 연평균 증가율(2000~2016년)이 1.4%에 그쳐 가계소득 증가를 제약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임금근로자 소득(피용자보수)이 연평균 6.7%씩 늘어나 전체 가계소득의 증가를 이끌었다.


한경연은 기업소득이 24.5%(2017년)로, 경제주체별 소득비중의 순위가 가계(61.3%) > 기업(24.5%) > 정부(14.1%) 순이라는 주장도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득배분 분석의 기준으로 삼는 국민총소득(GNI) 데이터가 갖는 한계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GNI 기준은 기업의 법인세 납부와 경제주체 간 소득이전 등 소득재분배가 반영되기 전인 데다가 고정자본소모가 포함돼 있어 실제 경제주체가 사용가능한 처분가능소득 기준과 거리가 있다는 얘기다. 이를 반영할 경우 기업의 비중은 24.5%가 아닌 8.9%로 감소해, 경제주체별 비중의 순서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또한 자영업 영업잉여의 증가율이 충분하지 못해 가계소득증가가 제약을 받는 한편, 2000년대부터 글로벌 기업의 해외시장 매출이 증가해 기업소득이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늘어난 부분도 경제주체별 비중의 증감을 해석할 때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조사결과에 대해 추광호 한경연 일자리전략실장은 "주어진 파이의 몫을 더 많이 차지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성장을 통해 파이 자체를 키우면 가계가 나눌 수 있는 몫이 커진다"고 지적하고, "가계소득이 실제로 늘어나려면 최근 심화되고 있는 우리 경제의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