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왜그래 풍상씨' 소름 돋는 작명 센스…문영남 작가 특유의 작명 史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왜그래 풍상씨' 포스터. 사진=초록뱀미디어 제공

'왜그래 풍상씨' 포스터. 사진=초록뱀미디어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건희 인턴기자] 시청률 상승세를 타고 있는 KBS 2TV 수목드라마 ‘왜그래 풍상씨’의 독특한 작명이 시청자들을 웃음 짓게 하고 있다.
유준상·오지호·이시영·전혜빈 등이 출연하며 ‘짠내’나는 가족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는 ‘왜그래 풍상씨’는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함께 선사하고 있다.

이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문영남 작가 특유의 작명 센스다. 풍상·진상·정상·화상·외상 5남매와 이들을 버리고 떠난 어머니 노양심(이보희 분), 아내 간분실(신동미 분)과 그녀의 아버지 간보구(박인환 분)까지 알아보면 재밌는 배역 이름은 작품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문영남 작가의 이러한 작명은 처음이 아니다. 문영남 작가는 ‘장밋빛 인생’·‘소문난 칠공주’· ‘수상한 삼형제’·‘왕가네 식구들’ 등 다양한 작품에서 특유의 작명 센스를 선보였다.
‘장밋빛 인생’은 한 가정주부가 배우자의 외도와 함께 시한부 선고를 받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드라마로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여기서 남편 반성문(손현주 분)은 아내 맹순이(최진실 분)를 두고 바람을 핀 장본인이다. 반성문은 맹순이에게 외도의 사실을 들키고, 맹순이가 시한부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후회하는 장면이 그려져 마치 드라마 속 행동으로 반성문을 쓰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줬다.

‘소문난 칠공주’ 역시 문영남 작가 특유의 작명이 드러났다. ‘소문난 칠공주’는 성격과 개성이 모두 다른 네 자매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로 네 자매의 각기 다른 연애를 담았다. 이 중 나미칠(최정원 분)의 남자친구로 나온 유일한(고주원 분), 나설칠(이태란 분)을 짝사랑하는 연하남(박해진 분), 나종칠(신지수 분)의 남편 황태자(이승기 분)의 이름도 작품 속 배역의 성격을 잘 드러냈다.

이외에도 ‘수상한 삼형제’의 김건강·현찰·이상 형제의 이름도 각기 다른 이상향을 재밌게 표현해냈고, ‘왕가네 식구들’의 왕수박·호박·광박·해박·대박 남매의 이름은 시청자들에게 배역의 이름을 기억하기 쉽게 만들었다.

이러한 작명을 보고 네티즌들은 “이름을 장난처럼 너무 성의 없게 짓는 것 아니냐”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이름 보는 재미로 드라마를 본다”는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문영남 작가의 작품성도 작명과 같이 장난식으로 생각해선 안 된다. 문영남 작가는 특유의 필력으로 가족 간의 불화·사랑 등을 재밌게 그려내며 ‘KBS 연기대상 작가상’ 3회 등 다수의 상을 받으며 ‘국민 작가’로 발돋움했다.




이건희 인턴기자 topkeontop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