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쪼그라든 ELS… 2년 만에 최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년 4분기 발행규모 11조5704억
하반기 홍콩시장 급락 등 기초자산 하락 영향
조기상환 지연, 미상환잔액 증가, 재투자 감소

쪼그라든 ELS… 2년 만에 최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지난해 4분기 주가연계증권(ELS) 발행 규모가 2년 만에 최저치로 줄었다. 하반기 주요 기초자산 시장이 급락하면서 투자자의 보수적인 대응, 조기상환의 지연 등이 겹쳐 발행이 위축됐다는 분석이다.

15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ELS 발행규모는 11조5704억원으로 집계됐다. 직전 분기의 12조5952억원과 비교해 8% 감소한 수치로 2016년 4분기 10조882억원 이후 8분기만에 가장 적은 액수다. 작년 하반기 ELS 발행규모는 24조1656억원으로 1분기와 2분기 각각 21조4316억원, 22조4924억원을 기록한 상반기 발행물량(43조9240억원)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지난해 하반기 ELS 발행 감소는 주요 기초자산 시장 하락의 영향이 컸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작년 하반기 홍콩시장 등이 급락했고, 이에 따라 투자자들이 ELS 발행에 대해 보수적인 시각을 갖게 된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 ELS 시장은 조기상환된 자금이 재투자되는 규모가 꽤 큰데, 작년 주식시장이 밀리면서 조기상환이 미뤄졌고, 재투자되는 규모 역시 줄어들며 발행액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ELS는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와 연계돼 수익률이 정해지는 파생상품이다.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삼는 상품이 대부분인데, 만기평가일에 기초자산이 최초기준주가의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원금과 약속한 수익을 지급받는 구조다. ELS는 만기 전 조기상환을 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3년 만기에 6개월마다 조기상환 기회가 주어지는데, 조기상환평가일에 조기상환 조건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지 않으면 기간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주가지수의 하락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ELS에 투자하려는 수요는 줄어들게 된다.

지난해 기초자산 활용 측면에서 가장 눈에 띈 건 홍콩H지수(HSCEI)와 유로스톡스50(EuroStoxx50)이다. 상반기 홍콩H지수와 유로스톡스50 연계 ELS의 발행규모는 각각 28조7000억원과 31조5000억원이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각각 12조9000억원과 16조6000억원으로 줄어 상반기에 비해 반토막이 났다. 기초자산이 급락하면서 조기상환 가능성도 덩달아 낮아져 하반기 기초자산 채택이 줄어든 것이다. 만기 1년 이하 상품의 발행비중도 상반기 2%에서 하반기 5%으로 늘었다. 주식시장의 약세조정으로 만기구조를 단기화하려는 투자자의 수요를 반영한 결과다.

조기상환이 지연되면서 미상환잔액도 증가했다. 지난해 ELS 미상환잔액은 54조4199억원으로 2017년 38조7996억원 대비 약 15조6200억원 늘었다. 조기상환이 미뤄져 미상환잔액이 늘면 발행사는 헤지운용의 장기화로 비용 부담이 늘어날 수 있고, 기초자산 변동성에 따라 헤지운용에서 손실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다. 조기상환을 통한 재투자를 염두에 둔 투자자도 다음 조기상환 시점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생긴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