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복귀 예정 장관 총선 기상도…김현미 '맑음' 김부겸 '구름 조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종환 '쾌청' 김영춘 '맑지만 구름' 유영민·홍종학 '구름'…초대 내각 상징성, 장관 무게감 지닌 채 여당 귀환 준비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문재인 정부에 참여했던 여당 정치인들이 장관 출신이라는 '훈장'을 안고 귀환을 준비하고 있다. 청와대 인사검증 일정을 고려할 때 개각은 설 연휴 이후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교체가 사실상 확정적인 인물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다.
이 밖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교체 가능성이 거론되는 인물이다. 초대 내각이라는 '정치적 상징성'에 '장관의 무게감'을 더한 이들의 정치 복귀는 내년 21대 총선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이들의 '총선 기상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與 복귀 예정 장관 총선 기상도…김현미 '맑음' 김부겸 '구름 조금'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김현미 장관의 총선 기상도는 '쾌청'이다. 김현미 장관은 20대 총선에서 고양시정(일산서구) 지역구에 출마해 49.15%의 득표율로 지역구 3선에 성공했다. 일산서구는 지난해 고양시장 선거에서 여당 후보에게 60.3%의 지지를 몰아줄 정도로 더불어민주당 강세 지역이다. 김현미 장관은 일산의 숙원 사업이었던 GTX-A 노선 착공식을 마무리한 뒤 내년 총선을 기다리고 있다.
도종환 장관의 총선 전망도 밝다. 도 장관은 20대 총선에서 충북 청주 흥덕구에 출마해 45.75%를 얻고 당선됐다. 도 장관 지역구인 청주 흥덕구는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정치적인 텃밭이다. '노영민 후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흥덕구는 지난해 청주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58.32%를 얻으며 자유한국당 후보(27.11%)를 크게 앞선 지역이다.

김부겸 장관의 총선 전망은 맑음과 흐림의 교차다. 김부겸 장관은 20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해 62.30%라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됐다. 대선 주자인 김부겸 장관의 '맨 파워'를 증명한 결과다. 다만 지난해 대구 수성구청장 선거에서 한국당 후보가 56% 득표율로 승리한 것은 지역주의 벽이 여전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김영춘 장관 총선 기상도 역시 맑음과 흐림의 교차다. 김영춘 장관은 20대 총선에서 부산진갑에 출마해 49.58%를 얻어 당선됐다. 상대인 나성린 새누리당(현 한국당) 후보도 46.49%를 얻을 정도로 박빙의 승부였다. 최근 부산, 울산, 경남(PK) 여당 지지율이 흔들린다는 점은 불안 요인이다.

유영민 장관과 홍종학 장관의 총선 기상도는 구름이 걷히지 않은 모습이다. 유 장관은 20대 총선에서 부산 해운대갑에 출마했지만 41%의 득표율에 그쳐 낙선했다. 당시 상대 후보였던 하태경 의원이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겼다는 점은 변수다. 표심이 분산되면 해볼 만한 선거구도가 될 가능성도 있다.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택한 홍 장관은 지역구 결정이 선행돼야 한다. 20대 총선 당시 출마 후보지로 거론됐던 인천 연수구 출마가 결정된다면 한국당 현역 의원의 벽을 넘어서야 한다.

이 밖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은 이번 개각 대상은 아니지만 21대 총선 출마와 관련된 앞으로 행보도 관심의 대상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우리 당 소속 장관들은 대부분 출마할 생각이 있을 것 같다"면서 시차를 두고 장관 출신 현역 의원들의 복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