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갑 "최저임금 정부 개입 논란 없앨 것"(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안을 발표하던 중 관련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안을 발표하던 중 관련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김보경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최저임금 결정체계를 개편해 최저임금 결정에서 정부의 개입여지를 최대한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논의 초안'을 발표하며 "그동안 문제가 됐던 것이 정부가 추천하는 공익위원이 최저임금을 좌지우지 한다는 것이었다"며 "이번에 공익위원의 정부 단독 추천권을 폐지하면서 이런 우려가 많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부는 이날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에 대한 '단독 추천권'을 폐지하고, 노사와 국회에 추천권을 일부 이양하는 방안을 핵심으로 하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 초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정부는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 추천을 독점하며 최저임금 최종 결정을 사실상 좌지우지 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같은 비판을 없애기 위해 정부는 단일 구조인 최임위를 '구간설정위원회'와 '결정위원회'로 이원화하기로 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구간설정위원회가 최저임금 상하한 구간을 정하고, 노ㆍ사ㆍ공익위원으로 구성된 결정위원회가 그 구간 내에서 최저임금안을 결정하도록 했다.

이 장관은 "그동안 최임위의 최저임금 결정은 노사 최초 제시안을 중심으로 노사 교섭 방식으로 논의가 진행되면서 극심한 갈등으로 번번이 파행을 빚어왔다"며 "최임위 이원화는 이러한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결정체계를 합리적, 객관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갑 "최저임금 정부 개입 논란 없앨 것"(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는 구간설정위를 전문가 9명으로 구성하기로 했으며, 위원 선정에 있어선 두 가지 방법을 제안했다. 노ㆍ사ㆍ정부에서 각각 3명씩 추천해 9명으로 구성하는 방식과 노ㆍ사ㆍ정이 각각 5명씩 총 15명의 위원을 추천한 후 노사가 상호 간의 기피인물을 순차배제(각 3명씩)하는 방식을 함께 제시했다.
이재갑 "최저임금 정부 개입 논란 없앨 것"(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노ㆍ사ㆍ공익위원 동수로 구성될 결정위원회 위원 수는 21명(각 7명) 또는 15명(각 5명) 중 한개가 선택될 것으로 예고됐다.

결정위 내에 공익위원 선정 방식 역시 정부는 복수의 안을 내놨다. 공익위원이 7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국회에서 3명, 정부에서 4명을 추천하는 방식과 노ㆍ사ㆍ정 각각 5명씩 15명을 추천한 후 노사에서 각각 4명씩 순차배제해 총 7명을 맞추는 방식을 제안했다.
이재갑 "최저임금 정부 개입 논란 없앨 것"(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장관은 "결정위원회 공익위원을 정부가 단독으로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공익위원 추천권을 국회나 노사와 공유한다면 소모적인 논쟁이 상당부분 감소되고, 사실상 정부가 최저임금을 결정한다는 논란도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순차배제 도입과 관련해서 전문가 배제 등 여러가지 우려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도 이 장관은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봤다. 이 장관은 "순차배제 방식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전문가를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또한 법이 개정되면 현행 공익위원들은 교체될 가능성이 높고 근로자위원과 사용자위원들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결정위원회에 포함될 근로자ㆍ사용자 위원은 현행법과 같이 노사 단체가 추천하되, 청년ㆍ여성ㆍ비정규직 근로자, 중소ㆍ중견기업ㆍ소상공인 대표를 반드시 포함하는 방안을 법률에 명문화하기로 했다. 위원 구성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이재갑 "최저임금 정부 개입 논란 없앨 것"(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최저임금 결정 시 고용·경제상황 고려하기로= 그동안 근로자의 생활보장에 초점을 맞췄던 최저임금 결정기준에 '고용·경제상황'을 추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고용수준, 기업 지불능력, 경제성장률 등이 포함됐다.

현행법 상에는 최저임금 결정 시 근로자 생계비, 유사근로자 임금, 노동생산성, 소득분배율 등 근로자 위주로 고려하도록 규정돼있다. 과거 최저임금 수준이 낮았을 때는 이처럼 근로자 생계보장 문제 중심으로 고려해도 무관했지만, 최근 최저임금 수준이 급등하면서 경제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이 커진 게 사실이다.

고용부는 "ILO 최저임금 결정협약(제131호 제3조), 최저임금 정책 가이드에서도 근로자의 생활보장을 위한 기준들과 고용 목표 및 경제적 요인들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초안에는 근로자의 생활보장과 관련해 ▲근로자 생계비 ▲소득분배율 ▲임금수준 ▲사회보장급여 현황 등을 고려키로 했고, 고용·경제상황과 관련해선 ▲노동생산성 ▲고용수준 ▲기업 지불능력 ▲경제성장률 등을 고려 사항으로 담았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장관은 "이번 초안은 2017년 12월 최임위에 제출된 최저임금 제도개선 TF안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며 "위원회 구성과 최저임금 결정기준을 위한 일부 세부 방안은 ILO 최저임금 결정협약, 외국의 최저임금 제도를 참고해 추가됐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전문가·노사 토론회, TV토론회, 대국민 의견수렴 등 광범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개편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2월 임시국회 내에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처리해 2020년도에 적용될 최저임금안은 개편된 결정구조 하에서 결정할 방침이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세종 =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