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미경제학회]보호무역 인정한 석학들 "中리스크는 세계경제 블랙박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무역시스템(Trade)·强달러 금융영향(Finance)·기술혁신(Tech) 등 화두
"美 경기침체 확률은 제로" 중국 불확실성 우려 한 목소리

[전미경제학회]보호무역 인정한 석학들 "中리스크는 세계경제 블랙박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애틀랜타(미국)=아시아경제 김은별 특파원] '보호무역주의'와 '중국 리스크'. 경제 석학과 주요국 전ㆍ현직 경제정책 관료들이 꼽은 올해 세계 경제의 키워드다. 4일(현지시간)부터 사흘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린 세계 경제학계 최대 행사 전미경제학회(AEA) 연례총회에서는 불확실성의 원인이 되고 있는 '차이나 리스크'를 우려하며 위험에 대비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랐다. 석학들은 각국간 통합과 자유무역, 시장개방을 강조하는 전통적 경제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는 데에도 입을 모았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하는 보호무역주의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많았지만, 이제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올해 전미경제학회의 화두는 ▲글로벌 무역시스템 붕괴(Trade) ▲강달러 상황에서의 신흥국 금융시장 타격(Finance) ▲기술혁신 영향(Tech) 등으로 정리된다. 강대국 주도의 보호무역주의 흐름을 인정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경제학자들은 집중했다.

'금융위기 소방수 3인방'으로 불리는 벤 버냉키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티머시 가이트너 전 재무장관, 헨리 폴슨 전 재무장관 등이 전미경제학회(AEA) 토론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금융위기 소방수 3인방'으로 불리는 벤 버냉키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티머시 가이트너 전 재무장관, 헨리 폴슨 전 재무장관 등이 전미경제학회(AEA) 토론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글로벌 무역시스템 파괴…차이나 리스크 주목= 학회에 참석한 경제석학들의 상당수는 미국 경제는 우려할 것이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문제는 중국이다. 위험 요소를 가늠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해결사로 나섰던 헨리 폴슨 전 미 재무장관은 '금융위기 10주년' 공동인터뷰에서 "금융위기 이후로 우려되는 부분들은 상당수 중국에서 촉발됐다"며 "중국의 성장률은 여전히 높지만 우려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문제는 블랙박스처럼 앞으로 어떻게 커질지 모르는 불확실성"이라며 "미국 역시 간접적으로 연계돼 있어 신경이 쓰인다"고 말했다. 케빈 해싯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도 '중국 리스크'를 꼽았다. 해싯 위원장은 '세금과 경제' 세션에서 "중국 경제 성장률이 감속하는 것은 정부당국이 주도하는 기존 방식에 대해 근본적인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뜻"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미국의 경기침체 확률은 제로(0)"라면서 미 경제에 대한 강한 낙관론을 펼쳤다. 해싯 위원장은 "미국과 중국은 생산적인 대화를 진행 중"이라면서도 "중국과의 협상에 인위적인 마감시한(Artificail Deadline)은 없다"고 기자와 만나 말했다. 90일간 계속된 미중 무역협상이 7~8일 양국 차관급 무역협상에서 결론없이 끝나더라도 연장될 가능성을 시사한 셈이다.

2017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리처드 H. 세일러 시카고대 교수는 '미ㆍ중 무역갈등을 행동경제학으로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라는 변수를 제거해야 한다"고 답변했다.세일러 교수는 "보통은 이성적인 상황에서 설명이 가능한 경제학 논리인데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넛지(Nudge)로 설명하려면 우리 대통령을 빼고 얘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소 농담조이기는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갈등을 장기화시키는 요인이라는 뉘앙스로 읽힌다.

2017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리처드 H. 세일러 시카고대 교수

2017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리처드 H. 세일러 시카고대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달러 주도의 시대…커지는 신흥국 자본유출 우려= 데이비드 립턴 IMF(국제통화기금) 수석부총재는 최근 글로벌 경제를 '협력보다는 경쟁과 분열로 기울어지는 추세'로 정의했다.

아담 포센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장은 "국가주의가 강해지는 상황에서 통합만 외칠수는 없다"고 말했고, 크리스틴 포브스 MIT교수도 "경제학자들이 통합을 추천해왔는데 통합만 외치기에는 지금 상황에선 타격받는 국가들이 너무 많다"며 "이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 경제학적으로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브스 교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경제학자들은 이번 학회에 달러가 각국 통화에 미치는 영향, 미중간 무역전쟁과 통화약세와의 관계 등의 분석을 들고 나왔다. 500개 안팎 세션 중 중국 관련 보고서만 110건에 달한 것이 이를 입증한다. 경제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전쟁과 미국의 부채가 달러에 미치는 영향, 중국 경제지표를 이용해 통화가치를 분석하려는 보고서 등이 주목받았다.
IMF의 첫 여성 수석이코노미스트로 지난해 선임된 기타 고피나스 하버드대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각국 통화가 달러대비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예측하는 조사로 눈길을 끌었다.

에마뉘엘 파리 하버드 경제학 교수가 미국과 중국의 경제 상황에 따라 금융, 상품시장이 어떻게 변하는지 예측한 세션도 인기를 끌었다. 파리 교수는 "몇 년 전만 해도 중국의 불안정성을 연구하는 프레임워크 자체가 없었다"며 "무역전쟁이 지속되고 미중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대두(콩) 등을 포함한 상품가격 시장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달러가 불안정할 경우 상품가격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쳐볼 수 있는 수식을 발표했다.

[전미경제학회]보호무역 인정한 석학들 "中리스크는 세계경제 블랙박스" 원본보기 아이콘


◆기술혁신은 양날의 칼=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융합한 '핀테크(fintech)',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업들의 대형화, IT유통공룡 아마존, 공유경제…….'

경제 전문가들은 제2의 산업혁명을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기술혁신의 긍정적 효과를 인정하면서도 개발도상국과의 기술격차에 대해서는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현재 산업구조가 바뀌는 시기인 만큼, 제조업에서 IT산업으로의 전환으로 불거지는 부작용에 주목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인도 출신의 세계적인 경제 석학 카우식 바수 코넬대 교수는 "우버, 에어비앤비 등 기술혁신 덕분에 공유경제라는 개념이 생긴 것은 칭찬할 만하다"면서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수익공유는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개발도상국들의 경우 기술혁신을 따라가지 못해 앞으로 경제적 격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