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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뚱해지는 대한민국…2019년 ‘먹방 가이드라인’ 도입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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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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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효원 기자] 바야흐로 ‘먹는방송’(이하 먹방)의 전성시대다. 지난해 가장 화제가 된 예능 소재는 단연 ‘먹방’으로 방송,인터넷 1인방송의 대세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한 예능인이 전국 휴게소를 다니며 맛있는 휴게소 음식을 소개하자 해당 휴게소 매출이 급증했다. 걸그룹의 멤버가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먹방’을 선보이자 해당 음식은 동이 났을 정도로, 파급력은 대단했다.

심지어 ‘먹방’은 방송 외에도 인터넷 1인방송을 통해 유럽과 북미, 동남아 등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외국에서도 먹방을 한국어 발음대로 ‘mukbang'라고 표기할 정도인데, 각국의 음식 관련 방송 프로그램 자막에서도 종종 볼 수 있다. BJ 벤쯔의 먹방 콘텐츠는 전체 조회 수가 5억 뷰에 달하는데, 이 중 20%가 해외에서 본 것이다. 해외 유튜버 사이에서도 라면, 김밥 등 한국의 음식을 소개하는 콘텐츠는 이미 단골 메뉴로 자리 잡았다.

해외에서는 ‘먹방’ 콘텐츠를 환호하지만 국내에서는 규제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지난해 7월 보건복지부는 ‘국가 비만 관리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해당 대책에는 2019년까지 먹방등에 대해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 폭식조장 미디어·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규제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에 “한국판 비만세가 필요하다”는 입장과 비만 대책은 필요하지만 먹방 ‘규제’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먹방 간섭 말아라”는 입장이 갈려 한 때 이를 두고 찬반여론이 거세기도 했다.
◆ 국민 10명 중 6명 “‘먹방’이 비만 유발”…“가이드라인 필요해”

정부 가이드라인에 대한 찬성 여론도 적잖다. 최근 국민 10명 중 6명꼴로 자신이 살찐 편이라고 여기며 ‘먹방’ 프로그램이 비만 유발을 조장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까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8년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먹방 프로그램이 비만유발을 조장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를 5점,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계량화한 결과에서는 평균값이 3.7로 나타났다.

여기에 현대인의 서구화된 식습관이 고질적인 운동 부족과 연결돼 비만 인구가 늘어났다는 인식도 존재한다. 우리나라도 비만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개선할 대책을 마련할 필요는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우리나라 고도비만 인구가 2015년 5.3%에서 2030년 9%에 이르고, 청소년 비만율은 26%로 이미 OECD 평균을 넘어섰다고 경고한 바 있다. 비만율이 높아진 것은 잘못된 식습관과 더불어 먹방 콘텐츠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것이다.

평소 1인 미디어 방송을 즐겨보는 김모(29)씨는 “먹방 BJ가 떡볶이에 핫도그를 찍어 먹는 것을 보고 따라해봤다. 1개로는 부족해 점점 개수가 늘어갔다. 사실 전보다 살이 더 붙었다. 방송에서 이들이 먹는 것을 보면 침샘이 자극돼 다음날 그 음식을 찾게 된다”라며 “일부 먹방이 폭식을 조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이드라인 확립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비만관련 학술·전문단체들도 복지부의 대책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지난해 8월 대한비만학회·대한영양사협회·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한국영양학회·한국운동생리학회 등은 공동성명을 내고 “비만을 조장, 유발할 수 있는 문화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비만 예방에 필수적”이라고 발표했다.

이들은 “방송에서 흡연 장면을 중단시킴으로써 금연 효과를 높일 수 있었듯이 폭음·폭식을 조장할 수 있는 방송이나 광고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 및 감시를 통해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 이번 대책에 크게 공감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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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0여개 국가들이 비만세·설탕세 등을 도입하며 비만을 줄이기 위해 적극 규제에 나선 것처럼 우리 정부도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4월 청량음료 대상으로 설탕세를 도입한 영국을 비롯, 프랑스·핀란드 등 전세계 30여개국은 이미 설탕세를 도입했다.

덴마크도 지난 2011년 세계 처음으로 비만세를 도입했다. 2.3% 이상 포화지방산을 함유한 식료품에 포화지방 1kg당 16크로네(약 3000원)의 세금을 부과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행정은 실효성이 없어 1년 만에 폐지됐지만 위험성을 경고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먹방규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먹방’과 비만과의 상관관계를 가정한 것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법으로 강제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먹방' 가이드라인 구축, 능사는 아냐

반면 '먹방'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규제하는 것은 지나친 측면이라는 주장도 신뢰를 얻고 있다. 먹방과 비만의 상관관계가 증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단순히 먹방 ‘규제’가 능사는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 ‘먹방’은 유럽, 동남아 등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면 한국의 음식을 알리고 있는데 이를 규제한다는 것은 신한류 콘텐츠 수출이 막힐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먹방 크리에이터들의 반발도 거셌다. '먹방'은 1인미디어 업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장르이고, 인터넷방송의 먹방채널은 2만여개에 달하는데 이것을 규제할 경우 신한류 콘텐츠 수출이 막힐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이 같은 논란이 일자 정부는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고 건강한 식품소비를 유도하려는 것이 본래 취지라고 해명한 바 있다. 관련 법령 역시 건강한 식습관 교육, 신체활동 활성화, 건강 친화적 환경조성등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는 것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22년 41.5%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비만율을 2016년 수준인 34.8%로 유지한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권덕철 복지부 차관은 “비만은 발병 이전 예방,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라며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혼밥·혼술 문화가 유행하면서 아동·청소년층 중심으로 서구식 식생활이 만연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황효원 기자 woni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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