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7년 전 일왕에 폭탄 던진 '이봉창 의사'…내일 기념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봉창 의사

이봉창 의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국가보훈처는 8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87주년 이봉창 의사 의거 기념식'을 연다고 7일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이봉창의사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리며, 오진영 서울지방보훈청장과 독립운동 관련 단체 대표, 광복회원,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이봉창 의사는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 심장부인 동경에서 일왕 히로히토에게 폭탄을 투척해 한민족의 자존과 독립 의지를 만천하에 알렸다.

이봉창 의사 동상/문호남 기자 munonam@

이봉창 의사 동상/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이봉창 의사는 1901년 8월10일 서울에서 출생했으며 1931년 1월 항일 독립운동에 투신하고자 독립운동의 중심지였던 중국 상해로 건너갔다.

그는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찾아가 한인애국단의 김구 단장을 만났고 일왕 폭살 계획을 세운 뒤 일본인이 경영하는 철공소에서 일하면서 거사를 준비했다.
이후 일왕 히로히토가 1932년 1월8일 동경 요요기 연병장에서 신년 관병식에 참석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이봉창 의사는 당일 동경 경시청 앞에서 일왕 행렬이 나타나기를 기다렸다가 일왕이 나타나자 그를 향해 폭탄을 투척했다.

그러나 폭탄은 일본 궁내대신이 탄 마차 옆에 폭발해 일장기 기수와 근위병이 탄 말 두 필 만을 거꾸러뜨리는데 그쳐, 일왕 폭살 계획은 실패로 돌아갔다.

이봉창 의사

이봉창 의사

원본보기 아이콘

현장에서 체포된 이봉창 의사는 같은해 9월30일 동경 대심원에서 사형을 언도받고 10월10일 오전 9시2분 이치가야 형무소에서 순국했다.

이봉창 의사의 유해는 1946년 김구 선생에 의해 국내로 봉환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 안장됐다. 정부는 의사의 공훈을 기려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보훈처는 "그의 의거는 임시정부를 비롯한 독립운동 전선에 새로운 활력소가 돼 같은해 4월29일 윤봉길 의사의 상해 홍커우공원 의거가 일어나도록 하는 기폭제가 됐다"며 "뿐만 아니라 만보산 사건 이래 한·중 간 감정 대립도 씻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