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텅빈 오피스 9.7%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분기 평균 공실률 1.5%포인트 상승…초대형 신규 빌딩 공급 확대
-4분기도 상승세 전망 우세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서울 오피스빌딩의 공실률이 10%대에 육박했다. 초대형 신규 빌딩의 공급 확대에 따른 영향이다.
1일 종합부동산서비스회사 젠스타에 따르면 올 3분기 서울 오피스빌딩의 평균 공실률은 9.7%로 집계됐다. 지난 2분기 대비 0.6%포인트, 지난해 3분기에 비해서는 1.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권역별로 보면 기타권의 평균 공실률이 12.1%로 가장 높았다. 이어 도심권(10.4%), 여의도권(9.1%), 강남권(7.6%)의 순이었다. 여의도권을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 공실률이 높아졌다.

기타권의 경우 공실률이 전분기보다 2.1%포인트나 올라 서울 전체 공실률 상승을 이끌었다. 이 기간 기타권역에 7동의 신규 빌딩이 공급됐다. 그중에서도 지난 7월 준공된 강동구 천호동 이스트센트럴타워, 강서구 마곡동 마커스빌딩이 공실률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스트센트럴타워의 경우 연면적 10만460㎡(3만378평), 지상 36층 규모의 초대형 빌딩이다.
도심권에서는 대기업들의 사옥 리모델링, 신사옥 준공 등으로 대형 임차인 이동이 활발하게 나타나며 3분기 연속 공실률이 상승했다. 3분기 도심권역 공실률은 10.4%로 전 분기(7.6%) 대비 2.8%포인트 높아졌다. 을지로 KEB하나은행 본점이 2년6개월 만에 준공(재건축)되면서 공실률 상승을 이끌었다.

유일하게 공실률이 떨어진 여의도권은 이 기간 오피스빌딩 거래나 신규 공급이 전혀 없었다. 여의도우체국 리모델링으로 인한 임대수요 증가로 전 분기(9.5%) 대비 공실률이 하락했다. 강남권역의 경우 신규 공급된 서초구 서초동 마제스타시티, 강남구 청담동 한성청담빌딩의 영향으로 공실률이 7.3%에서 7.6%로 0.4%포인트 상승했다.

올 3분기 서울 오피스빌딩 매매거래는 10건(6935억원) 이뤄졌다. 지난 2분기 15건, 2조682억원 규모의 거래가 성사된 것과 비교하면 66.5% 줄었다. 젠스타 관계자는 "강남권에서 6건의 거래가 이뤄지며 그나마 3분기 매매시장을 주도했다"면서 "비핵심권역에서 거래가 집중되며 거래 금액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4분기 서울 오피스빌딩 공실률은 신규공급 확대, 시장경기 위축 등의 영향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젠스타가 시장전문가 4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상업용부동산시장 전망 조사 결과를 보면 4분기 공실률 전망지수는 109로 상승 전망이 많았다. 강남권(99)을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 공실률 증가 전망이 두드러졌는데 여의도권(125)이 매우 높았다. 지수가 100을 넘으면 상승 전망이 우세하고 100 이하면 그 반대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