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日 국방·외교장관 北ICBM 연대 확인 "압박 높이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사진=AP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미국과 일본의 국방·외교장관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해 전화통화를 하고 대북 관련 대응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6일 NHK방송 등이 전했다.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은 전날 오후 11시부터 약 20분간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 전화를 했다며 "북한의 도발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 통화에서 매티스 장관은 일본 방위에 대한 미국의 흔들리지 않는 책무를 확인하고 핵우산을 포함한 확대 억지력 제공을 약속했다. 매티스 장관은 또 양국 동맹의 억제력과 대처 능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양국 장관은 또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한미일 3국이 연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뜻을 모았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도 전날 오후 전화로 북한 ICBM 발사와 관련해 대북제재 수위를 높이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기시다 외무상과 틸러슨 장관은 "보다 엄격한 제재 조치를 포함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채택을 위해 미·일이 연대하자"고 합의했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의 경제연대협정(EPA) 체결을 위해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중인 기시다 외무상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을 한 단계 높일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이 일치했다"고 전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또 틸러슨 장관이 일본의 방위에 대한 미국의 관여는 흔들리지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으며 일본의 독자제재 방안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