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폐수 위탁처리 해놓고 “우수관로로 몰래 방류하다 적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산강유역환경청 “불법 환경오염행위 업체 대거 적발”
영산강 중·상류지역 오염물질 배출업소 18개 업체 적발
13개 업체 검찰에 송치·행정처분 관할 지자체 조치 통보


[아시아경제 문승용 기자] 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최흥진)은 2월28일부터 3월10일까지 영산강 중·상류 지역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35개 업체를 대상으로 통합점검을 실시한 결과, 18개 위반업소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분야별 적발사항은 대기 12건, 폐수 3건, 화학물질 2건, 폐기물 1건, 비점오염 4건, 환경영향평가 1건 등 총 18개 업소 23건이다.

이중 13개 업체에 대해서는 직접 수사해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고, 과태료 부과 대상인 7개 업체와 행정처분이 필요한 18개 업체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에 통보해 조치토록 했다.

주요 위반유형을 보면, A업체의 경우 폐수를 위탁처리 하겠다고 배출시설 설치신고를 했으면서도 실제로는 폐수를 사업장내 지하 우수관로를 통해 무단으로 방류하다가 적발됐다.
B업체의 경우 대기오염물질을 방지시설로 내보내는 이송 덕트(관로)에 별도의 관을 연결해 밖의 신선한 공기가 이송 덕트에 흡입되게 하는 방법으로 공기를 섞어 배출했다.

C업체는 자체 폐수처리장을 운영하면서, 폐수처리장으로 연결되는 지하 관로에 별도의 지하수가 나오는 호스를 연결해 놓고 언제든지 밸브를 열면 지하수가 폐수처리장으로 유입되게 운영하다가 적발됐다.

D업체는 비산먼지 발생사업인 토석채취장을 운영하면서 야적된 물질이 날리지 않도록 덮개 등의 필요한 시설 조치를 해야 하나, 그러한 시설의 설치나 비산먼지 발생 억제조치를 하지 않고 조업을 했다.

E업체의 경우 당국에 배출시설의 신고 없이 전자제품 가열시설을 설치해 조업하다가 적발됐다.

이와 병행해 점검 당시에 오염행위가 없는 42건의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신속히 개선하도록 현지에서 행정 지도했고, 개선이행 여부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새로운 방법으로 추진하고 있는 환경분야 통합점검(All in one)의 일환으로 실시했다.

통합점검은 지역 환경현안, 사회적 이슈, 환경관리 취약 분야를 선택해 그 간 각 부서별로 따로 따로 실시하고 있던 점검을 부서 간 협업을 통해 같은 날 함께 실시하는 것이다.

이로써, 점검기관(부서)이 사업장의 방문횟수를 줄여 업체 부담은 덜어주면서 업무의 효율성도 높이는 것이다.

또한, 환경관리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한국환경공단, 녹색환경기술지원센터, 화학사고예비조사단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술지원단을 통해 기술지원 서비스도 병행하고 있으며, 기술지원을 받은 업체에서는 자발적인 시설 개선 유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앞으로도 통합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지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승용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