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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서 질주한 현대기아차, 신흥국선 주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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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글로벌 실적 엇갈려
中, 연초 부진 신차로 만회
美·유럽서도 3%·10% 증가
멕시코·印 사상 최대 판매
브라질·러 경기침체로 감소

선진국서 질주한 현대기아차, 신흥국선 주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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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배경환 기자]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실적이 지역별로 뚜렷하게 갈리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는 선방했으나 신흥시장에서는 희비가 엇갈렸다. 중국에서는 연초반 부진을 신차 효과 등으로 만회했다. 신흥지역 중 올해부터 기아차가 공장 가동에 들어간 멕시코에서는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현대차는 인도에서 올해도 사상 최대 판매 실적을 갈아치울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시장은 장기간 이어진 파업과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 종료에 따른 소비 절벽 등으로 후퇴했다.

◆주요 3대 시장은 선방= 미국에서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11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130만5945대로 전년대비 3% 가까이 올랐다. 현대차는 2.1% 증가한 71만2700대를, 기아차는 3.8% 증가한 59만3245대를 판매했다. 막판 뒷심도 거세다. 11월 기록한 9%의 성장세는 시장 전체 성장률(3.6%)을 크게 웃돈다.
점유율도 8%대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8.3%(현대차 4.5%, 기아차 3.8%)를 기록해 7개월 연속 8%대를 유지했다. 올해 1~11월 점유율은 8.2%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지난 9월부터 미국 시장에 투입된 제네시스 브랜드의 플래그십 세단 G90(국내명 EQ900)가 11월부터 판매돼 내년에는 전체 실적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에서도 실적 호조세를 지속했다. 현대기아차의 올들어 10월까지 누적판매는 79만9275대로 전년 대비 10.8%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유럽 전체 자동차 수요 증가율인 6.9%를 웃도는 수준이다. 현대차는 8.4% 증가한 42만6194대를, 기아차가 13.8% 늘어난 37만3081대를 각각 판매했다. 이 기간 시장 점유율은 6.3%로 연간 기준으로는 역대 최고 수준이다. 투싼과 스포티지가 유럽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올들어 10월까지 투싼과 스포티지의 판매는 전년 대비 각각 37.6%, 34.5% 증가했다.

중국에서는 연초 고전했으나 신차 효과 등으로 부진을 만회했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1~11월 누적판매는 156만9207대로 전년 동기의 146만4094대에 비해 7.2% 증가했다. 현대차는 6.5%, 기아차가 8.3% 각각 늘었다. 신차와 현지 전략차가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현대차는 지난 3월 링동(국내명 신형 아반떼)를 출시했고 이어 10월에는 위에나(국내명 신형 베르나)를 선보이며 소형차 시장을 적극 공략했다. 또한 중국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강세를 보임에 따라 올 뉴 투싼과 기아차의 중국 전략 소형 SUV KX3의 판매도 크게 늘면서 기여를 했다.
◆희비 갈린 신흥 시장= 올해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실적 부진은 신흥 시장에서 시작됐다. 소형 SUV로 현지 공략에 성공한 인도와 새 공장터를 잡은 멕시코에서는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인 반면 러시아와 중동, 일부 남미에서는 현지 경기 침체를 피하지 못했다. 현대차만 진출한 인도의 경우 10월에만 5만 판매를 넘겼다. 이로써 인도는 미국, 중국에 이어 현대차 판매량이 월간 5만대를 달성한 세 번째 해외시장으로 등극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체 실적 역시 전년대비 7.7% 증가한 42만465대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현대차는 인도 판매량이 매년 고속 성장세를 보이는 만큼 이에 맞는 전략 차종을 계속 고민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러시아와 브라질에서는 모두 실적이 떨어졌다. 러시아의 경우 10월까지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11만5434대, 12만1717대 등 총 23만7151대를 팔았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3.5%, 9.3% 감소한 것으로 2~3년째 이어지는 경기 침체로 실적 부진이 누적되고 있다. 브라질도 상황은 비슷하다. 점유율은 사상 첫 두 자릿수 달성이 예상되지만 10월말 기준 지난해(18만1936대)보다 판매량은 1만대 가까이 떨어진 상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성장 둔화,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어려운 시장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신차를 앞세워 글로벌 주요 시장을 공략함과 동시에 대내외 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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