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검찰 수사는 사상누각…인격살인에 가까운 유죄단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검에서 무고함 밝힐 것"

"차라리 대통령 책임 유무 가릴 수 있는 합법적 절차 밟아라"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청와대는 20일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파문' 관련해 상당부분 공모했다는 검찰의 중간수사발표와 관련해 "심히 유감"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오늘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가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마치 대통령이 중대한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주장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정 대변인은 "수사팀의 오늘 발표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객관적인 증거는 무시한 채 상상과 추측을 거듭해서 지은 사상누각일 뿐"이라며 "그동안 진행돼 온 검찰의 수사가 공정하고 정치적 중립을 지켰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검찰의 일방적 주장만 있는 현재 상황에서 전혀 입증되지도 않은 대통령의 혐의가 사실인것처럼 오해되거나 정치적으로 악용되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은 이번 주 조사를 받겠다는 뜻을 밝혔음에도 검찰의 성급하고 무리한 수사결과 발표로 인해 본인의 입장을 설명할 기회를 갖지 못했고 앞으로 최순실 등에 대한 재판 과정에서도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법률적 수단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공정한 수사와 재판을 받을 헌법상의 논리는 박탈당한 채 부당한 정치적 공세에 노출되고 인격살인에 가까운 유죄의 단정을 강제할 수 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은 야당이 추천한 특검의 수사까지도 아무 조건 없이 수용했으며 앞으로 진행될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해 본인의 무고함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현 단계에서 수사팀의 편향된 주장에만 근거해 부당한 정치적 공세가 이어진다면 국정혼란이 가중되고 그 피해는 결국 우리 모두에게 돌아올 수 밖에 없다"며 "그런 경우라면 차라리 헌법상, 법률상 대통령의 책임 유무를 명확하게 가릴 수 있는 합법적 절차에 따라 하루빨리 이 논란이 매듭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은 앞으로도 국정에 소홀함이 생겨나지 않도록 겸허한 자세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 올리며 앞으로의 법적 절차를 지켜봐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