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트럼프 열공'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미국 제45대 대통령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된 것과 관련해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새누리당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트럼프 시대의 한미 관계, 위기인가? 기회인가?'란 주제로 열린 '격차해소와 경제교실 긴급세미나'에 참석했다.
 비공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김 전 대표는 "미국은 우리에게 은인이자 동맹국"이라며 "또 세계에 대적할 자가 없는 초일류 강대국"이라고 말했다. 이어 "너무나도 중요한 미국이 트럼프의 당선으로 큰 변화가 예상된다"며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김 전 대표를 비롯하여 김영우ㆍ이종구ㆍ김종석ㆍ정운천 의원 등과 김종훈 전 국회의원, 유명환 전 외교부 장관, 김태영 전 국방부 장관, 현오석 전 경제부총리 등이 발제자로 나섰다. 이들은 트럼프 당선과 관련 외교ㆍ안보ㆍ국방ㆍ경제ㆍ통상을 주제로 토론에 나섰다.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같은 시간대 바로 의원회관 바로 옆방에서는 원유철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주도하는 '북핵 해결을 위한 새누리당 의원모임(핵포럼)'의 '트럼프와 북핵'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 원 전 원내대표는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당선 되면서 전통적인 한미동맹관계에 변화가 예상된다"며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라는 미국 우선주의ㆍ신고립주의로 북핵과 주한미군에 대한 안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핵포럼 세미나에는 원 전 원내대표와 정갑윤ㆍ정우택ㆍ배덕광ㆍ이종배ㆍ송희경ㆍ임이자ㆍ윤종필ㆍ지상욱 의원 등과 박휘락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원장,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통일전략연구실장, 이희옥 성균관대 교수,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 이상화 외교부 북핵단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트럼프의 당선으로 대북문제에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지적하면서 "트럼프 당선인을 단정적으로 보고 접근하는 것은 어렵다. 현재진행형이라는 측면에서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화 교수는 "한반도 비핵화 달성하고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중국을 변수로 놓고 단기ㆍ중기 과제를 설정에 나서야 한다"며 "사안별로는 일본 변수 등 굉장히 복잡한 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