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모비스, 탑승자간 머리상해 줄여주는 에어백 출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모비스, 탑승자간 머리상해 줄여주는 에어백 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탑승자간 에어백' 유무 차이

'탑승자간 에어백' 유무 차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현대모비스는 탑승자의 머리 상해를 80% 이상 줄여주는 ‘승객간 에어백’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승객간 에어백’은 충돌지점 반대쪽의 탑승자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령 운전석을 향해 옆에서 충돌하면 운전자는 커튼 에어백이나 사이드 에어백의 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옆 사람은 관성에 의해 동승자의 어깨나 머리, 좌석에 머리를 부딪혀 치명적인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한 장치인 것이다.
예로 1350kg의 대형차가 시속 50km의 속도로 차의 운전석 측면을 받았을 때 충돌지점에서 먼 동승자가 머리에 받는 상해 정도 HIC는 1700~1900으로 600~800인 운전자 머리상해에 비해 2~3배 가량 높다. 유로 안전법규 기준인 HIC 1000은 두개골이 파열되는 정도의 중상에 해당한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승객간 에어백’은 같은 상황에서 동승자가 머리부분에 받는 상해를 HIC 300대로 80% 이상 떨어트린다. 운전석 우측에 장착된 ‘승객간 에어백’이 전개되면서 동승의 머리가 운전자의 어깨가 아닌 에어백 쿠션에 닿아 가벼운 찰과상 정도의 충격만 받게 되는 것이다. 이는 유로 앤캡의 최고 안전 등급 기준인 HIC 500보다도 훨씬 낮고 글로벌 경쟁사보다도 더 안전한 수준이라고 사측은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하나의 ‘승객간 에어백’ 모듈로 ‘싱글’과 ‘듀얼’ 두 가지 충돌 모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한 기술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싱글’과 ‘듀얼’ 모드에 각각의 에어백으로 대응하는 경쟁사들과는 달리 현대모비스는 하나의 모듈로 통합해 기술 완성도와 원가경쟁력을 크게 높여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안전장치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에어백이나 안전벨트 같은 전통적 안전장치의 중요성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며 “승객간 에어백 개발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글로벌 리더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