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미애 대표연설]"'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 개최 제안"(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미애 대표연설]"'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 개최 제안"(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20대 정기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을 전격 제안했다. 민생경제의 해법으론 공정임금과 조세개혁, 법인세 정상화 등 경제민주화에 방점을 찍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대표연설에서 "민생경제 전반에 대한 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의 즉각 개최를 제안한다"며 "합의의 정치가 양극화 문제, 저성장 문제 해결의 일대 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야당도 합의의 정치 실현을 위해 양보할 것이 있다면 과감히 양보하겠다"며 "대통령의 흔쾌한 수용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영수회담 제안 배경엔 한진해운 발(發) 경제위기에 대한 우려가 크게 작용했다. 추 대표는 "이명박, 박근혜정부는 지난 8년 동안 방치만 하고 있다가 글로벌 바다에서 밀려오는 심각한 비상경제위기에 처하게 만들었다"며 "특히 해운산업 위기는 민생경제 파탄의 심각한 도화선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추 대표는 민생경제의 근본적 해법으로 경제민주화를 역설했다. 그는 "경제민주화로 낡은 경제구조를 혁신하고 소득주도 성장으로 민생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민주화 실현의 핵심적 방법으론 공정임금과 조세개혁, 법인세 정상화 등이 언급됐다. 추 대표는 "임금과 조세체계의 정상화로 서민과 중산층의 가처분소득을 늘려야한다"면서 "법인세 정상화 반드시 해야 한다. 정부는 조세불평등이 어디에서 시작됐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10대 대기업 등의 고통분담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또한 1257조를 넘어선 가계부채를 지적,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가계부채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가계부채 영향평가제 도입 등을 제안키도 했다.

다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게(THAAD·사드) 당론에 대한 명확한 입장은 이날 연설에도 담기지 않았다. 대신 추 대표는 "사드는 북한의 미사일로부터 국민 안전을 책임지지 못하기 때문에 군사적으로 무용지물이다. 중국과 러시아를 등 돌리게 하기 때문에 외교적 패착이다"라며 정부를 비판했다.

한편, 추 대표의 이날 연설은 태스크포스(TF)를 가동, 당력을 결집시켜 만든 결과물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윤호중 정책위의장과 안규백 사무총장, 대변인단 등이 초안을 구성했다. 이를 토대로 추 대표가 각종 제안을 수렴해 연설문을 직접 작성했다고 한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