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당뇨환자의 여름…에어컨·자외선은 毒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어컨 장시간 사용하지 말고 선글라도 꼭 착용해야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여름철에 당뇨환자들은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에어컨과 자외선이 여름철 당뇨병 환자에겐 건강의 적(敵)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특히 눈 건강이 위협받기 쉬운 환자들입니다. 에어컨, 자외선, 유행성 질환 등으로 눈이 고달픈 계절인 여름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무엇보다 여름철에 눈을 보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름철은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반면 자외선이 강한 계절입니다. 긴 시간 야외활동은 자외선이 눈에 주는 손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강한 빛은 특히 백내장과 황반변성 발생의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당뇨병 환자는 백내장의 발생빈도가 최대 5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 황반변성의 위험성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출할 경우에는 꼭 창 넓은 모자나 선글라스로 눈을 보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름철은 무더운 날씨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며 탈수 증상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당뇨병성망막증은 혈액 내의 혈당 농도와 혈압의 상승에 의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에 눈을 보호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자외선에 의한 손상입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손상을 주는 것처럼 눈에도 손상을 일으킵니다.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Vacuum UV, 자외선 A, 자외선 B, 자외선 C로 나뉘는데 이중 자외선 A와 B는 우리 눈의 각막을 거쳐 수정체를 통과해 망막까지 도달할 수 있는 위험한 광선입니다. 특히 물이나 모래 같은 반사체가 있는 휴가지에서는 자외선의 양이 증가돼 위험률도 높아집니다.
우리 눈은 갑자기 많은 양의 자외선을 받게 되면 통증과 함께 눈부심, 눈물흘림, 결막부종 등의 광각막염 또는 광결막염을 일으킵니다. 이 같은 증상은 대부분 자연 치유되는데 각막이 한 번 손상되면 재발될 가능성이 높아 예방이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또는 만성적으로 자외선에 노출되면 익상편이나 백내장, 황반변성, 망막염 등의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휴가지에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선글라스 착용이 필수입니다.

지나친 에어컨 사용은 냉방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사용하면 실내공기가 건조해집니다. 외출 후 귀가해 땀을 식히기 위해 에어컨에 얼굴을 갖다 댄 채 바람을 마주하는 경우가 있는데 눈 건강을 위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할 행동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안구 표면의 눈물층이 약한 경우가 많아 안검의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상웅 강동경희대병원 안과 교수는 "에어컨 바람은 눈을 쉽게 피로하게 만들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을 피해야 하고 정기적으로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좋다"며 "눈이 뻑뻑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눈이 충혈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