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최근 대만 항만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1만8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처리할 수 있는 초대형 겐트리 크레인 4대를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로써 대만 카오슝 터미널인 'KHT'의 처리 능력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이로써 기존 8000TEU 선박까지 처리가 가능했던 현대상선의 카오슝 터미널은 앞으로 G6 얼라이언스 내 1만 TEU 이상 초대형 선박의 기항 및 양하역 작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특히 현대상선은 카오슝 터미널의 대형선 유치 및 선석 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처리 물량이 기존 연간 약 40만TEU 에서 70만TEU까지 약 70% 확대가 예상된다.
현대상선은 미주 서북부 양대 항만인 시애틀과 타코마 항만청이 지난해 결성한 '더 노스웨스트 시포트 얼라이언스(NWSA)'와 WUT 터미널 최신화를 위한 논의를 7월초 시작했다.
주요 추진 사항으로 터미널 부지 확대 및 터미널 자동화, 초대형 크레인 등 추가 장비 투입 등을 논의 중에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모든 로드맵 수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주 서북부 지역의 최대 컨테이너 터미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상선은 현재 미국의 CUT, WUT, 대만의 KHT 등 3개의 자영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RWG를 공동 보유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최근 추진하고 있는 선대 대형화는 물론, 해외 터미널 사업 강화를 통해 영업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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