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랜도 총기참사]힐러리 "대통령 되면 외로운 늑대 막는데 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힐러리 클린턴

▲힐러리 클린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미국 민주당의 사실상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CNN 등 미 방송에 나와 올랜도 게이 나이트클럽 총기난사 사건을 "급진적 이슬람주의"(radical Islamism)에 따른 테러행위라고 13일(현지시간) 언급했다.

이는 지난해 파리 테러와 샌버너디노 총격사건 등에서 '이슬람'이라는 표현을 꺼리면서 과격 테러세력을 특정하는 '급진적 지하드주의(radical jihadism)'라는 말을 사용해오던 것에서 달라진 것이다.
트럼프가 이번 올랜도 참사 이후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함께 클린턴 전 장관이 '급진적 이슬람'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놓고 집중 공세를 펴자 발언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클린턴 전 장관은 "급진적 지하드주의냐, 급진적 이슬람주의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선동과 수사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며 트럼프가 이번 참사를 놓고 정치적 공세의 소재로 삼는다며 역공을 폈다.

그는 이어 "전체 종교를 상대로 선동하고 전쟁을 선포하는 것은 말 그대로 위험할 뿐만 아니라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의 손에 놀아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 '테러리즘'을 주제로 한 연설에 참석해서는 "전쟁무기가 거리에 돌아다녀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며 살상무기에 대한 규제를 강조했다.

그는 "연방수사국(FBI)이 테러리스트와 연계됐다고 의심되는 사람이 아무런 의문없이 총을 구매할 수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대통령이 되면 '외로운 늑대들'(자생적 테러리스트)을 식별하고 막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하겠다"고 약속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다만 무슬림 전체를 매도하는 행위는 위험하다고 밝혔다. 그는 "종교 때문에 같은 미국인을 특별히 감시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되고 위험하다"면서 "무슬림 미국인의 가족과 친구를 위협하는 것은 자유를 사랑하고 테러를 증오하는 다수의 무슬림에게 상처를 준다"고 지적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