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소득숲·경관숲 조성해 전남 매력·가치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5월까지 나무 887만 그루·꽃 217만 그루 심어 목표 달성"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도민과 기관단체들의 적극적 참여와 일선 산림부서의 노력으로 올 들어 5월 말 현재까지 관광자원과 소득 창출에 활용 가능한 편백, 황칠, 후박, 녹나무 등 887만 그루와 꽃 217만 그루를 심었다고 7일 밝혔다.

전라남도는 지난 5월까지 3개월을 나무 심기 중점 추진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올해 식재 목표인 1천 100만 그루의 80%인 880만 그루를 심기로 하고, 민·관 파트너십을 발휘한 결과 목표 달성에 성공했다.
특히 ‘숲 속의 전남’만들기 2년차인 올해 지역 자원과 역사, 이슈를 반영한 의미 있는 숲을 조성하고, 황칠, 동백, 호두 등 비교우위 자원 규모화·단지화해 산업화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는 2018년 전라도 정도(定道) 1천 년이 되는 해를 기념해 영광 홍농에서부터 여수 둔덕까지 서남해안 중심으로 바닷길, 마을길, 샛길 등에 경관과 역사·문화를 반영한 명품 가로수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는 37억 원의 예산을 들여 영광·강진 등 6개 시군에 총 43km를 조성하고 있다.

장흥 관산 정남진 일원 간척지 유휴토지에는 지난해부터 추진하는 300ha 규모의 다목적 숲을 조성, 전남 간척지의 농작물 피해 예방과 농어촌지역 경관 개선 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다.
비교우위 산림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소득원 개발에도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황칠 750ha와 동백 184ha, 호두 164ha를 조성하고 있으며 오는 2024년까지 해남·완도·강진 등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4천ha의 황칠 특화숲을, 영광·장흥·담양 등 내륙에 800ha의 견과류 웰빙숲을, 완도·해남 등에 1천ha의 동백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황칠은 10년생 1그루당 3.5kg의 가지와 잎을 채취해 연간 3만 5천 원, 호두는 ha당 1천 100만 원, 동백은 동백유의 원료가 되는 종자가 kg당 5천~6천 원 의 소득을 창출, 도민들의 소득 향상에 한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병선 전라남도 산림산업과장은 “나무 한 그루 한 그루 소중하게 심고 가꿔 생명의 땅 전남의 품격과 가치를 높이겠다”며 “지속가능한 숲 조성으로 미래 소중한 자산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숲 속의 전남’만들기는 2024년까지 5천 300억 원을 들여 3만 1천ha의 숲을 조성하는 장기 프로젝트다. 지난해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도민들과 함께 1천 9만 그루의 나무와 345만 그루의 꽃을 심어 전남의 매력을 극대화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