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남대, 의과대학 폐과·한려대 자진폐교로 정상화 모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는 서남대 구재단(서남학원정상화추진위원회)이 한려대를 폐교하고 서남대 의과대학 폐과를 주 내용으로 하는 정상화 방안을 제출했다고 7일 밝혔다.

서남대학교는 지난해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1주기 평가에서 재정지원 제한 대학,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제한대학으로 지정돼 컨설팅을 진행중에 있다.
그동안 학교 정상화를 위해 재정기여자 영입 등을 추진했으나 별다른 성과가 없어 2주기·3주기 구조개혁 평가에 대비한 정상화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자체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정상화 방안의 주요 내용은 한려대를 자진 폐교하고 횡령금 330억원을 보전해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서남대는 2018학년부터 남원캠퍼스는 일부만 평생교육원으로 활용하고 아산의 1캠퍼스 체제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폐교되는 한려대의 재학생은 교육부와의 협의를 통해 교육 여건이 좋은 타 대학으로 특별편입학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남대는 또 의과대학을 폐과하고 녹십자병원, 남광병원, 남원병원, 옛 광주예술대 건물 등 약 460억원 상당의 유휴 교육용 기본재산을 매각해 교육 여건을 개선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교육부는 서남대 구재단이 제출한 정상화 방안에 대해 우선 면밀한 컨설팅을 거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서남대의 경우 1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하위등급을 받아 컨설팅 중에 있는 점을 감안해 강도 높은 컨설팅 통해 정상화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서남대 정상화 방안은 부실대학 폐교의 신호탄으로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 하위등급에 있는 대학들에게 큰 자극제가 될 것"이라며 "서남대와 같이 한 설립자(법인)가 여러 대학을 운영하는 경우 통·폐합 또는 자진폐교를 통해 발전가능성이 있는 대학에 집중 투자하거나 여건이 어려운 대학간 통·폐합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