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월부터 전좌석 안전띠 안 매면 고속도로 진입 못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로공사, 톨게이트 입구에서 안전띠 착용여부 확인 후 차량 통과 허용
불응시 경찰에 고발


최근 5년간 고속도로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비율.

최근 5년간 고속도로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비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다음달 1일부터는 탑승자 중 1명이라도 안전띠를 매지 않은 차량은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한국도로공사는 6월 한 달 동안 고속도로 모든 톨게이트와 주요 휴게소?주유소에서 전좌석 안전띠 착용 및 화물차 졸음사고 방지를 위한 대대적인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에 나선다고 밝혔다.

도로공사는 캠페인 첫 날인 1일에는 톨게이트 입구 요금부과(TCS) 차로에 '안전띠 미착용차량 고속도로 진입불가' 어깨띠를 두른 인원을 배치한다. 이를 통해 탑승자 전원이 안전띠를 매지 않은 차량은 고속도로 진입을 막고 안전띠를 착용한 차량만 통과를 허용할 계획이다.

안전띠 미착용 운전자에 대해서는 먼저 안전띠 착용을 계도하고 이에 불응할 경우 경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이어 2일부터 3일까지는 주요 휴게소·주유소의 진출부에서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집중 전개한다.

이와 함께 6월 한 달 동안 영업소에는 '안전띠 미착용 차량 고속도로 진입불가', '화물차 졸음사고 급증! 제발 쉬었다 가세요!' 등의 홍보문구가 들어간 현수막을 설치한다. 고속도로 도로전광표지 1148곳에도 같은 내용의 문구를 집중 표출할 예정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대대적인 캠페인을 펼쳤음에도 고속도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저조하다"며 "올해 들어 화물차 졸음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경찰청과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도로공사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고속도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2배 가까이 증가하자 이에 따른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가 15% 감소했다.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은 큰 셈이다. 또 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는 연 평균 90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이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33%에 달한다.

또 교통안전공단 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5년간 안전띠 미착용 사망률은 1.54%로 안전띠 착용 사망률 0.44%보다 약 3.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14년 기준 한국의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86%에 불과해 프랑스(99%)·독일(97%)등과 비교해 낮은 수준이다. 특히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21%에 불과하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