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덕의 디스코피아 22] Hiram Bullock - Color Me (2001)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열정과 원숙미의 완벽한 앙상블

[아시아경제]2007년 5월 9일 광화문 KT 홀에서 열린 하이럼 블락(Hiram Bullock)의 공연을 보았다. 콜트 사에서 주최한 '아시안 기타 클리닉 투어'였다. 하이럼 블락은 펑크-퓨전재즈의 대가지만 한국에는 그의 음악보다는 기타에 관한 이야기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마약에 절어 지내던 시절 돈이 궁해진 그는 분신과도 같은 기타를 맨해튼 48번가에 있는 악기점에 팔았다. 후일 그 기타를 찾았지만 이미 팔린 뒤였다. 1962년산 펜더에 PAF 픽업을 둘 박아 넣은 그 기타는 현재 김종진(봄여름가을겨울)이 갖고 있다. 찬란하던(그리고 날씬하던) 시절의 분신을 잃은 하이럼 블락을 보면 뭔가 연민이 든다. 한국 무대에 선 그는 자신의 시그니처 모델인 HBS를 들고 연주하고 있었다. 옛 기타의 가치에는 전혀 미치지 못하는 물건이다. 그러나 연주가 계속될수록 그 연민은 곧 감탄과 몰입으로 바뀌었다. 그 날의 연주와 기타 톤은 젊은 시절의 소리에 전혀 부족하지 않았다.
Hiram Bullock - Color Me

Hiram Bullock - Color Me

원본보기 아이콘
이 날 연주한 ‘윈도우 쇼핑(Window Shoppin')’은 1986년 발표된 그의 대표작이다. 기타리스트들이 사랑한 이 곡은 2001년 ‘윈도우2K(Window 2K)’라는 이름으로 다시 녹음되어 케니 커클랜드(Kenny Kirkland)에게 헌정되었다. 「컬러 미(Color Me)」의 두 번째 트랙이다. 「컬러 미」에서 뮤지션 하이럼 블락의 물 오른 작곡 능력이 눈부시게 빛난다. 그의 디스코그래피에서 중반에 해당하는 이 앨범에서는 아직도 타오르는 열정과 중년 뮤지션의 원숙미가 절묘하게 만난다.

블락은 기타리스트로서의 자아를 욕심껏 내뿜는 대신 멜로디와 한 음악 자체에 집중한다. 첫 곡 ‘카페 루나(Cafe Luna)’에서는 펑키한 리듬 속에 멜로디가 후룸라이드처럼 미끄러지고, ‘Window 2 K’의 연주는 젊은 시절보다 한층 절제되었지만 특유의 서늘하고도 쫄깃한 기타 톤에서 긴장감이 넘친다. 강렬한 디스토션을 내세운 ‘허리케인(Hurricane)’의 록적인 느낌과 끈적끈적한 기타 톤이 일품인 ‘이프 식스 워즈 나인(If 6 was 9)’은 블락의 폭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대변한다.

열정과 원숙함은 수록곡의 성격들에서도 잘 드러난다. ‘기브 미 원 리즌(Give me One Reason)’의 시원한 리프가 돋보인다. 보컬도 훌륭하다. 특유의 낮고 걸쭉한 목소리가 화끈하게 몰아친다. 하이럼의 설명처럼 “미친 사랑 노래(It’s not a ex love song, It’s not a true love song, It’s a crazy love song)”인 ‘아임 유어 풀 투나잇(I'm Your Fool Tonight)’의 열정도 감동적이다. 타자를 향한 진심을 열렬히 토로하다가도 ‘컬러 미(Color Me)’에서 심연의 민낯을 드러낸다. “난 완벽한 사람은 아니야, 분명 실수들을 했겠지(I'm not a perfect man, Mistakes made I'm sure)”라는 거장의 자기고백은 찡하게 다가온다. 그의 힘들었던 젊은 날을 생각하면 더더욱. 신나고 열렬하며 매끈한 수록곡들 사이에서, 아이로니컬하게도 가장 수수한 이 곡이 가장 감동적이다.
호화로운 세션들의 우아한 연주도 앨범의 수준을 보장한다. 데이비드 샌본(David Sanborn), 윌 리(Will Lee), 클린트 드 가농(Clint de Ganon) 등 거장들이 간단한 악기의 구성만으로도 음의 성찬을 만든다. 근사한 세션 가운데 누구보다 돋보이는 연주자는 하이럼 블락 자신이다. 젊은 시절을 함께한, 수천만 원을 호가하는 전설의 기타는 그 곁에 없지만 앨범의 기타 사운드는 언제나처럼 환상적이다. 기타(혹은 악기)의 매력은 사람의 매력과도 비슷하다. 돈 많은 사람이 꼭 좋은 사람은 아니듯이 싼 기타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기타는 아니다. 하이럼은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를 철저하게 증명하고 있다.

■ '서덕의 디스코피아'는 … 음반(Disc)을 통해 음악을 즐기는 독자를 위해 '잘 알려진 아티스트의 덜 알려진 명반'이나 '잘 알려진 명반의 덜 알려진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코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