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퇴색된 영산강 하구둑 국비로 경관특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스터플랜 용역비 2억 확보…경관개선 단계적 추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콘크리트 사면 노후와 기존 벽화 퇴색으로 주변경관을 저해하고 있는 영산강 하구둑의 경관개선을 위해 농식품부에서 마스터플랜 용역비로 2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에 확보한 국비 2억 원은 하구둑에 대한 마스터플랜 용역을 실시한 후 실시설계를 거쳐 오는 2018년 국비 30억 원의 사업비를 추가 지원 받아 단계적으로 경관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관개선 사업은, 하구둑의 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노후화된 벽화와 콘크리트 사면의 일부를 걷어내고, 이 일대에 교목류와 화목류, 초화류 등으로 경관 숲을 조성, 지역주민의 휴식과 여가활동 공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지난 82년 준공된 영산강 하구둑은, 총 연장 1천 760m(목포구간 1천 360m, 영암구간 400m)로 콘크리트 사면이 노후되고 목포시와 영암군에서 경관개선을 위해 제작된 벽화가 퇴색돼 주변경관을 심각하게 저해한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또한, 목포시 등 인근 지역의 인구 40만 이상의 도시와 대불 국가산업단지가 연접된 데다 있으며, 전남도청의 진입 관문으로 지역주민들은 물론 외지인들로부터 하구둑에 대한 경관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도는 이러한 하구둑의 경관개선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는 농식품부와 국토부 등의 중앙부처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해 30억 원의 국비지원을 요청했으나, 부처 간 업무이견으로 난색을 표명한 결과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함께 국비확보에 적극 나서 용역비를 받아내는 성과를 냈다.

박수옥 전남도 경관디자인과장은 “영산강 하구둑 경관개선사업의 마스터플랜 용역비 2억 원 확보는 전남도의 관문이자 랜드마크인 영산강 하구둑이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이는 향후 유지관리까지 염두에 두는 것으로 친환경 경관사업의 롤 모델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3년도에는 한국농어촌공사 영산강사업단에서 시범사업으로 하구둑 콘크리트 법면 42m 구간에 2천만 원을 투입해 다양한 초화류와 생태블럭을 이용한 관목류 등을 식재하는 경관개선사업을 추진한 사례가 있다.

앞으로 추진되는 영산강 하구둑에 대한 마스터플랜 용역과 경관개선사업 등은 시설물의 관리 주체인 한국농어촌공사 영산강사업단에서 단계별로 추진하게 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