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국 지자체 '인권도시 광명배우기' 열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명시를 찾은 지자체 관계자들이 '인권도시'로 성장한 비결 등에 대해 담당자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있다.

광명시를 찾은 지자체 관계자들이 '인권도시'로 성장한 비결 등에 대해 담당자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광명)=이영규 기자] '인권도시' 광명시를 벤치마킹하기 위한 전국 자치단체들의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광명시는 지난 25일과 26일 경기도청 자치행정과와 전주시청 자치행정과에서 시를 방문해 광명시민인권센터 운영 및 인권침해 조사처리에 관한 사항과 인권교육 운영, 인권보호 및 증진지원 사업 추진에 대해 논의했다고 27일 밝혔다.
광명시는 2012년 4월 기초자체단체 최초로 광명시민인권센터를 개소했다. 올해 1월1일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광명시장의 책무를 구체화하고 시민의 권리와 참여의 보장, 증진을 더욱 강조해 최고의 인권도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5년 12월 기준 전국 79개 광역ㆍ기초 지자체에서 인권조례를 제정했지만, 인권팀이나 인권센터를 운영하는 곳은 광명시를 포함해 8곳 뿐이다.

특히 광명시는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시민인권센터를 개소하고 체계적인 인권교육시스템과 활발한 인권위원회ㆍ소위원회 운영, 시민의 자발적 인권모니터링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