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지역·업종별 관심도 살펴보세요"

최종수정 2016.04.22 10:18 기사입력 2016.04.22 10:18

댓글쓰기

이용자가 클릭한 지역 정보 분석해 그래픽으로 공개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지역·업종별 관심도 살펴보세요"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가 지역별·업종별 이용자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공개한다.

22일 네이버는 지역별 관심도를 통계 등 데이터로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빅데이터 포털 '데이터 랩'(http://datalab.naver.com)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데이터 랩은 민간·공공 보유 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오픈한 빅데이터 포털이다.
'지역 통계' 섹션에 새롭게 추가된 '지역별 관심도'는 이용자들의 클릭 수를 기반으로 특정 지역별, 업종별로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통계 그래프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제공되는 지도·지역 정보 가운데, 이용자가 실제로 클릭한 업체 정보의 데이터를 집계해 비교 가능한 상대적 수치로 나타낸다.

현재 '지역별 관심도'는 강원도 지역에 우선 적용돼있다. 강원도 각 지역별 인기 업종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도 변화를 주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릉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업종의 순위와 하위 지역별 이용자들의 관심도 변화를 살펴 볼 수 있다.

하단의 맞춤형 트렌드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하위 업종별 또는 읍, 면, 동과 같은 세부 지역 단위별로도 이용자의 관심도를 손쉽게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사업자들은 시기별로 변화하는 이용자들의 관심도에 맞춰 보다 탄력적인 마케팅 운영이나 재고 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지역 기반의 창업을 계획 중인 예비 창업자라면 해당 지역에 대한 이용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도 있다.

윤영찬 네이버 부사장은 "네이버 데이터 랩은 이용자들을 위해 보다 자유로운 데이터 활용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력과 데이터를 정교화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 공공기관, 민관 등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을 통해 데이터를 구축해나가는 한편, 이용자들이 각자의 목적에 맞는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