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 'ICT 글로벌협력단' 중국, 동남아 동시공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18일부터 21일까지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 ‘글로벌협력단’을 파견해 우리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판로 개척, 현지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했다.

미래부는 ICT 수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2월 ‘민관합동 ICT 수출 활성화 점검회의’를 시작으로 소프트웨어, 정보보안, 콘텐츠 등 부문별 수출 확대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신시장, 신수요 발굴을 위한 민관합동 ‘글로벌협력단’을 구성하고 중국의 스마트시티 시장 및 동남아의 한류 콘텐츠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동시 공략에 나섰다.

중국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교통, 환경, 에너지 문제 해결 및 산업구조 전환 등을 위해 스마트시티 정책을 확대 시행 중에 있어 우리 ICT 기업의 전략적 진출이 필요한 시장이다.

이에 국내 9개 ICT대표기업들이 밴드를 구성해 중국 스마트시티를 타깃화한 제품·기술 패키지를 구성하고 선전(18일), 베이징(20일)에서 화웨이, 바이두, 아이소프트스톤 등 중국 ICT기업 160개사를 대상으로 제품소개 및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진행했다.
특히 화웨이, 아이소프트스톤 등의 본사를 방문해 우리기업들의 제품, 기술을 공동 시연해 현지 기업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 '윈윈(win-win)' 모델 발굴을 위한 협력채널을 마련키로 했다.

스마트시티 플랫폼사인 ‘이에스이’와 중국 ‘중통지혜성시유한책임공사’가 약5500만위안(약 100억원) 규모의 하북성 당산조비 스마트시티 건설사업 계약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또한 한류 대중화 및 판매 가능성이 높은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에서 방송콘텐츠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태양의 후예(KBS미디어)’ 등 대표콘텐츠 시장 확대와 ‘KLPGA 투어(SBS골프)’, ‘브루미즈(EBS)’ 등 다양한 장르별 방송콘텐츠의 현지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했다.

말레이시아 쇼케이스(19일)에서는 RTM, Astro, Media Prima 등 현지 주요 방송사 34개사 62여명이 참석해 72건의 구매상담을 이끌어냈다.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그래피직스’와 인도네시아 최대규모 애니메니션 회사인 ‘캐슬프로덕션’ 간 20만불 규모의 공동제작투자 계약을 체결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쇼케이스 기간 중 말레이시아 공영방송사 RTM, 민영방송사 Astro, 베트남 국영방송사 VTV 방문 면담을 통해 현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K-콘텐츠뱅크’ 홍보 및 방송콘텐츠 국제공동제작 협력 사업 발굴 등을 추진했다.

베트남 쇼케이스(21일)에서는 70여명의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KBS 미디어의 ‘태양의 후예 스페셜’ 판매 논의 등 한류 콘텐츠의 동남아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협력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글로벌협력단을 토대로 중국, 동남아 국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향후 우리 ICT기업의 신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 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