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우 왕지원 외조부가 세운 '국제그룹'은 어떤 회사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지원. 사진=스포츠투데이 DB

왕지원. 사진=스포츠투데이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상래 인턴기자]배우 왕지원의 집안이 18일 화제가 되며, 그의 외조부인 고 양정모 회장이 설립했던 국제그룹 또한 대중들에게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국제그룹은 1949년 고 양 회장이 부산 집에서 운영하던 정미소 한켠에 고무신 공장을 만들고 '국제고무'라는 이름을 지으며 시작됐다. 당시 부산에 수십 개의 고무신 공장이 가동되던 시절 양 회장은 품질로써 승부하며 승승장구 해나갔다.
하지만 1960년 공장에서 일어난 대형 화재로 고무신 생산을 중단해야 했다. 이후 일본에서 신발 제조법을 익히고 서독에서 기계를 들여와 운동화 생산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소득 수준 증가, 수출성장 정책 등의 호재가 겹쳐 운동화 사업도 꾸준히 성장해 나갔다. 제조 품목이 고무신에서 운동화로 바뀌며 사명 또한 국제고무에서 국제화학으로 변경했다.

국제화학은 어느덧 대기업으로 성장했고 1975년 정부로부터 '종합무역상사'의 지위를 얻기에 이르렀다. 이후 국제상사는 제철소·해운 회사 인수, 건설업으로 중동 진출, 호텔 사업 진출 등 '국제그룹'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본업인 운동화 제조에서 '프로스펙스'라는 자신들만의 브랜드까지 론칭하며 성공 가도를 달리던 국제그룹은 거짓말처럼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당시 부실기업 정리를 진행하던 전두환 정권의 주도로 국제그룹이 한일합섬·극동건설·동국제강 등 3개 회사에 분할합병된 것이다.

재벌 총수들에게 '자발적 기부금'을 받던 전두환 정권은 국제그룹을 일명 '괘씸죄'로 엮어 기업을 합병 시켰다.




김상래 인턴기자 afreec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