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16년의 끈질긴 구애…동진정책 통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야권이 무려 13곳에서 당선자를 배출하며 영남지역에 탄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를 두고 지난 16년간 야권이 전국정당화를 위해 추진해 온 동진(東進)정책이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98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부산·경남 지역은 대표적인 야도(野都) 였다. 1988년 치러진 13대 총선에서 야권의 거두인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이 이끄는 통일민주당은 부산지역 15석 중 14석을 싹쓸이 했고, 경남에서는 21석 중 절반에 가까운 9석을 차지하기도 했다. 보수의 아성인 대구·경북에서도 12대 총선까지는 야권 후보들이 여럿 당선되기도 했다.
그러나 1990년 3당합당 이후 영남의 야권세력이 여권으로 변신하면서 부산·경남은 명실상부한 여도(與都)가 됐다. 14대 총선에서는 여당인 민주자유당이 부산지역 16석 중 15석을 싹쓸이 했다. 13대 총선에서 큰 표차로 당선됐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조차 '더블스코어' 격차로 낙선했다. 보수의 아성인 대구·경북은 이같은 경향이 더욱 강화됐다.

이같은 지역구도가 계속되면서 전국정당을 모색하던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본격적인 '동진정책'을 추진하게 됐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민주정의당 출신인 김중권 전 의원을 초대 비서실장으로 발탁했고, 이어진 2000년 16대 총선에서는 김 전 의원과 12·12 쿠데타의 주역인 권정달 전 의원을 대구·경북에 투입했다.

하지만 영남의 벽은 두터웠다. 16대 총선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투입한 권정달·김중권 전 의원 모두 낙선을 면치못했다. 호남 출신인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견제심리가 발동해서다.
'탄핵열풍'이 불었던 17대 총선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전국적으로 한나라당 심판의 여론이 거세게 일었지만 영남에서 열린우리당은 단 2석을 건지는 데 그쳤다.

그러나 지난 19대 총선을 전후로 영남지역에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야권은 당시 영남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3석을 얻는데 그쳤지만, 낙선한 후보들도 40%대 득표율을 기록하며 여권 후보들을 위협했다. 특히 18대 대선에서 후보로 나선 문 전 대표는 부산에서만 39%의 지지율을 얻는데 성공했다.

급기야 이번 20대 총선에서 야권은 모두 13석을 확보했다. 야권은 부산에서 김영춘(부산 부산진구갑), 전재수(부산 북구강서구갑), 김해영(부산 연제), 박재호(부산 남구을), 최인호(부산 사하구갑) 당선자 등 총 5명을 당선시켰고, 경남에서도 노회찬(경남 창원시성산구), 민홍철(경남 김해갑), 김경수(경남 김해을), 서형수(경남 양산을) 당선자 등을 배출했다. 울산에서도 야권성향 무소속 후보 2명이 당선됐다.

특히 보수의 아성인 대구에서 야권은 김부겸(대구 수성구을), 홍의락(대구 북구을) 당선자를 배출하는데 성공했다. 1985년 12대 총선 이래 무려 31년 만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진정책 이후 가장 많은 야권성향 당선인들이 배출된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야권이 영남에서 넘어야 할 산은 적지 않다. 야권이 31년만에 대구에서 의석을 확보하기는 했지만, 개별 당선인들의 개인기에 의존한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게다가 야권은 경북에서는 단 1석도 건지지 못했다. 또 여전히 지방자치단체·지방의회에서는 여당이 압도적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김영춘 당선인은 15일 BBS와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2년 후 지방선거인데, 지금부터 인재를 영입하고 기존에 있는 분들도 훈련을 하고 해서 야당이 지방선거에서도 의미있는 의석, 지자체장을 맡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